한국 오는 성김 "종전선언 논의 고대한다"

"미국은 북한을 상대로 적대적 의도 품지 않았다" "여전히 선제 조건 없이 만날 준비가 돼 있다"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1/10/19 [09:57]

한국 오는 성김 "종전선언 논의 고대한다"

"미국은 북한을 상대로 적대적 의도 품지 않았다" "여전히 선제 조건 없이 만날 준비가 돼 있다"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1/10/19 [09:57]

▲ 성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무부에서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  © 뉴시스


성김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안을 비롯한 대북 논의를 이어가기 위해 오는 주말 방한한다.

 

김 대표는 10월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 진행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이날 양측은 국무부에서 문 대통령의 종전 선언 제안을 비롯해 대북 인도적 지원 등 문제를 논의했다. 협의는 오후 5시부터 약 한 시간 가량 진행됐다.

 

김 대표는 먼저 인도적 지원 논의 등을 거론한 뒤, "한국 종전선언도 논의했다"며 "이번 주 후반 서울에서 이런 논의와 상호 관심사에 관한 다른 문제를 계속 논의하기를 고대한다"고 전했다.

 

그는 인도주의 문제에 관해서는 "북한과 인도주의 관련 영역을 다루기 위해 협력해 일할 준비가 돼 있다"며 "미국은 가장 취약한 북한 주민 상대 인도주의 지원 제공을 지지한다"라고 했다.

 

아울러 "우리는 북한을 상대로 적대적 의도를 품지 않았다"라며 "여전히 선제 조건 없이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도 했다. 다만 "우리는 대화에 열려 있다"면서도 "또한 북한 관련 유엔 안보리 제재 이행의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바이든·해리스 행정부의 인권 중시에 맞춰 우리는 북한 주민의 인권을 계속 옹호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납치 문제의 즉각적인 해결을 촉구한다"고도 덧붙였다.

 

그는 비핵화 및 한반도 지속적 평화를 위한 한국·일본과의 협력을 강조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북한과 미국 및 동맹의 안보를 증진할 유형적 진전을 이루기 위한 외교를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미국과 한국, 일본 삼자 협력은 대북 접근법의 절대적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 본부장도 같은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오늘 김 대표와 생산적인 협의를 가졌다"며 "최근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했고,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지 않는 가운데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노 본부장은 아울러 "대화와 외교를 조속히 재가동하기 위한 한미 공동의 대북 인도적 협력 사업, 또 의미 있는 신뢰 구축 조치 등 다양한 대북 관여 구상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노 본부장은 특히 "오늘 협의의 상당 부분은 종전 선언 관련 심도 있는 협의에 할애됐다"라며 "그간 일련의 협의를 통해 우리 종전 선언 구상에 대한 미국 측의 이해가 깊어졌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양측은 앞으로도 긴밀한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며 "북한도 한미 공동의 대화 노력에 호응해 나오기를 기대하겠다"라고 했다. 또 "저와 김 대표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실질적 진전에 있어 한·미·일 3국 공조의 중요성에 공감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9월 유엔 총회에서 남·북·미 또는 남·북·미·중 간 종전 선언을 제안한 바 있다. 이후 우리 정부에서는 정의용 외교장관,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이 나서서 미국을 설득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아울러 애브릴 헤인스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과 윌리엄 번스 중앙정보국(CIA) 국장도 최근 방한하는 등 대북 문제를 두고 한국과 미국 양측이 숨가쁘게 연쇄 논의를 진행하는 모습이다.

 

김 대표와 노 본부장은 10월19일 오전에는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뉴시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HumanPeace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