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회고록·소송·SNS…반격 강도 높인다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1/06/11 [15:41]

조국, 회고록·소송·SNS…반격 강도 높인다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1/06/11 [15:41]

회고록 통해 ‘윤석열 검찰’ 수사 무리수 조목조목 비판
“딸이 외제차 탄다고? 아반떼 탄다!…야비한 자들 많아”

 

▲ 6월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교보문고 광화문점을 찾은 한 시민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회고록 '조국의 시간'을 읽어보고 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반격이 이어지고 있다.


조 전 장관은 최근 출간한 회고록 <조국의 시간>을 통해 검찰 수사를 비판하고 언론보도에는 손해배상 소송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논란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피력을 하는 등 방어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조 전 장관은 최근 펴낸 회고록에서 자신을 겨냥한 검찰 수사에 대해 작심 비판을 쏟아냈다.


조 전 장관은 “착수 시점에는 ‘권력형 비리’라고 생각하고 수사를 진행했을 것이라 믿는다. 압수수색 후에는 ‘조국 펀드설’이 근거 없음을 알았지만 ‘일수불퇴’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며 “검찰 조직의 자존심은 물론 윤석열 검찰총장의 자존심이 걸린 문제였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조 전 장관은 “윤석열은 ‘공격자’였다. 윤 총장은 수구보수 진영의 환호와 구애를 받았고 차츰차츰 검찰총장을 넘어 ‘미래권력’으로 자신의 위치를 설정했다고 추론한다”며 “‘택군’을 넘어 ‘군주’가 되기로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권을 겨냥한 검찰 수사도 다수 열거하며 조목조목 비판했다. 특히 그는 “두 명의 대통령을 감옥에 보낸 윤석열은 ‘조국 수사’와 검찰개혁 공방이 진행되는 어느 시점에 문재인 대통령도 ‘잠재적 피의자’로 인식하기 시작했을 것”이라고 썼다.
조 전 장관은 회고록을 발간한 이유에 대해 “2019년 하반기 이후 언론이 ‘기계적 균형’조차 지키지 않고 검찰의 일방적 주장과 미확인 혐의를 무차별적으로 보도했기에 늦게나마 책으로 최소한의 자기방어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조 전 장관은 자신과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 딸 조모씨 관련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오보’라고 지적하면서 언론사와 기자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는 등 적극 대응하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14부(부장판사 김종민)는 지난 6월2일 조 전 장관과 딸이 <조선일보> 기자와 사회부장, 편집국장 등 4명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 첫 변론기일을 진행했다.


이날 재판에서 조 전 장관 측은 “이 기사를 게재한 이유는 단 하나라고 생각한다”며 “원고들에 대한 사생활을 들춰내 조국에 대한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려는 행위가 있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 외에도 조 전 장관은 <세계일보>와 <채널A>, <TV조선> 등을 상대로도 의혹 보도 관련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이 사건들은 <조선일보> 등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과 병행 심리를 하고 있다.


조 전 장관은 여전히 SNS를 활용해 자신에 대한 언론보도 반박, 검찰 수사 비판, 주요 사회 이슈에 대한 의견 피력 등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조 전 장관은 6월6일 ‘알립니다’라는 제목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딸이 고가의 외제차를 타고 다닌다는 소문에 대해 “제 딸은 2013년산 현대 아반떼를 타고 있다”며 사실관계를 바로잡았다.


조 전 장관은 해당글을 통해 “지인분이 2030 커뮤니티에서 제 딸이 2억 원짜리 벤츠를 타고 직장에 출·퇴근한다는 소문이 돈다면서 확인 연락을 줬다”고 설명했다.


조 전 장관은 “직장 동료 중 벤츠를 타는 사람은 있다고 한다”며 “<조국의 시간>에서도 밝혔지만 저희 가족은 외국 유학 시절 외에는 외제차를 탄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야비하고 저열한 자들이 많다”며 “가세연(가로세로연구소)이 제 딸이 빨간색 포르쉐를 탄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해 민형사 소송을 당했다는 점을 상기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조 전 장관 측은 지난해 8월 가세연과 그 출연자인 강용석 변호사, 김세의 전 기자, 김용호 전 기자가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약 3억 원 규모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낸 바 있다.


조 전 장관은 6월7일에는 “이건 가정입니다”라는 말로 시작하는 최경영 KBS기자의 <최강시사> 오프닝 원고를 페이스북 계정에 공유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최 기자는 자신이 진행하는 라디오 방송에서 정부여당 인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대하는 언론의 이중성을 꼬집었다.


최 기자는 “만약 대통령의 장모가 22억9000만 원의 요양급여를 건보공단에서 부정수급한 혐의로 검찰에서 징역 3년형을 구형받았다. 그런데 대통령과 최근 4시간가량 만찬회동을 한 여당의 국회의원을 통해서 대통령이 이런 말을 했다는(것이 알려졌다는) 것”이라고 가정했다.

 

“사업을 하는 장모가 피해를 당한 적은 있어도 남한테 10원 한 장 피해준 적이 없다.”


최경영 기자는 “그랬다면 언론사 기자들은 제일 먼저 누구에게 무엇을 물어볼까요? 당연히 대통령에게 ‘이런 말을 한 것이 사실이냐’, ‘장모의 혐의가 사실이면 국민 건보료를 착복한 셈인데 10원 한 장 피해 준 적이 없다는 게 말이 되느냐?’, ‘재판 중인 본인 친인척 관련 사건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가 아니냐?’ 상식적으로는 최소한 이런 것들을 직접 물어봤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정작 이 발언을 했다고 알려진 윤 전 총장에게 이런 질문을 직접 하는 언론사는 거의 없는 것 같고, 여전히 ‘윤석열 전 총장 측근이 뭐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이 오늘은 어디를 방문했다’는 기사들만 주로 나오고 있다”고 꼬집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