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창립 80돌…조촐한 동영상 기념식 왜?

팔순 잔치는 엄두도 못 내고 삼성그룹 전 계열사 사업장에 7분짜리 영상물 틀어 '조용한 기념'

김혜연 기자 | 기사입력 2018/03/22 [17:28]

삼성그룹 창립 80돌…조촐한 동영상 기념식 왜?

팔순 잔치는 엄두도 못 내고 삼성그룹 전 계열사 사업장에 7분짜리 영상물 틀어 '조용한 기념'

김혜연 기자 | 입력 : 2018/03/22 [17:28]

삼성그룹 계열사들은 이날 별도의 창립기념식 없이 오전 9시 사내방송을 통해 삼성전자 등 주요 계열사 사업장에 창립 80돌 기념 영상물을 방영했다.

 

삼성그룹이 322일로 창립 80돌을 맞았다. 하지만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연루 이후 삼성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은 만큼 화려한 팔순 잔치는 엄두도 못 냈고, 80돌 기념행사를 단촐하게 치렀다.

 

삼성그룹 계열사들은 이날 별도의 창립기념식 없이 오전 9시 사내방송을 통해 삼성전자 등 주요 계열사 사업장에 창립 80돌 기념 영상물을 방영했다.

 

삼성은 자체 제작한 '다이내막 삼성 80, 새로운 미래를 열다'라는 제목의 약 7분짜리 영상물에 지난 80년을 이끈 삼성의 역사를 돌아보고 100년 삼성을 향한 다짐을 담았다. 특히 이병철 선대회장의 어록과 함께 인재개발을 기본가치로 삼고 끊임없는 도전을 시도했다는 메시지를 부각시켰다.

 

권오준·신종균·윤부근 등 삼성을 이끄는 대표이사 3인은 공개된 다큐멘터리 동영상에 등장해 미래 100년에 대비한 변화상생을 주문했다. 삼성전자 대표이사는 지난해 말 인사에서 김기남·김현석·고동진 사장 등으로 교체됐으나 이들은 323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정식 임명될 예정이어서 이들 3인이이 창립 80주돌기념 메시지를 전했다.

 

이 영상물에서는 도전의 길 초일류의 길:세계를 향해 비상하다 미래의 길 등 삼성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주요 내용으로 다뤘다.

 

먼저 도전의 길에서 삼성은 창업자인 이병철 선대 회장이 1939년 설립한 삼성상회를 모태로 소개했다. 특히 창업주인 이병철 선대회장의 “1년의 계()는 곡물을 심는 데 있고, 10년의 계는 나무를 심는데 있으며, 100년의 계는 사람을 심는 데 있다"는 19824월 보스턴대 강연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삼성상회는 훗날 삼성물산이 된다. 1957년 국내 최초로 공개채용을 시작했고, 1983년에는 반도체 사업을 진출했다. 같은 해 64K D램을 개발, 세계를 놀라게 했다.

 

초일류의 길1987년 이건희 회장의 취임으로 시작했으며 19936월 독일 프랑크푸르트 회의 때 나온 마누라와 자식 빼고 다 바꾸자는 어록도 소개됐다.

 

이어 윤부근 CR(기업홍보) 담당 부회장, 신종균 인재개발담당 부회장이 등장해 상생을 강조해 눈길 끌었다.

 

먼저 등장한 신종균 부회장은 지금까지의 성공은 수많은 협력사들이 우리를 잘 도와준 덕분이라면서 앞으로도 함께 성장해 나아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부회장은 선후배 임직원들의 노력과 헌신이 모여 불가능을 가능하게 할 수 있었다면서 오늘날 글로벌 일류회사로 일궈낸 배경이라는 말로 삼성의 80년을 평가했다.

 

미래의 길에서는 100년 삼성 앞에 놓여 있는 불확실한 미래를 조명했다. 인공지능(AI),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IoT), 5G, 데이터테크놀로지 등 새로운 기술의 출현으로 신생 기업이 삼성과 같은 전통의 강자를 위협하고 있다는 진단도 이어졌다.

 

미래의 길에는 권오현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회장 등 학계의 인터뷰도 등장했다. 권 회장은 세상이 바뀌었다면서 변화를 위해 우리 임직원들의 마인드셋(마음가짐), 일하는 방법 등을 다시 한 번 바꿔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함께 호흡하고 공존하는 길, 새로운 가치를 담아 제품을 만들고 신뢰받는 브랜드로 성장하는 길이 100년을 넘어 함께 만드는 삼성의 미래라고 힘 주어 말했다.

 

이밖에 지한파 경제학자로 꼽히는 후쿠가와 유키코(深川由起子) 일본 와세다대 교수와 타룬 카나 미국 하버드대 교수 등 전문가들의 삼성에 대한 평가와 조언도 이어졌다.

 

삼성그룹은 이날 다큐멘터리 동영상 방영 이외에 사내망을 통해 삼성 80년을 기록한 온라인 사진전을 열었으며, 계열사들이 참여하는 봉사활동으로 80돌을 기념할 계획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