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교체 선언’ 민주당 당내 경선 초읽기

한동인 기자 | 기사입력 2017/01/10 [10:36]

‘정권교체 선언’ 민주당 당내 경선 초읽기

한동인 기자 | 입력 : 2017/01/10 [10:36]
▲ 추미애 대표가 지난 8일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오늘부터 당내 대선 경선 룰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주간현대=한동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본격적인 대선 체제에 들어감에 따라 경선룰이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8일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헌법재판소를 향해 “탄핵소추안에 대해 조속히 심판을 내려달라”며 “탄핵의 시계침은 또박또박 민심이 서 있는 ‘정각’을 향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추 대표의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은 정권교체를 위한 당내 대선준비 돌입을 선언했다. 특히 당내 대선 경선 룰 마련을 최우선으로 준비키로 했다.

 

추 대표에 따르면 당내 대선 경선 룰은 당헌당규 상으로 지난해 12월에 이미 마련됐어야 한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으로 시기가 늦어졌다.

 

민주당의 경선 룰은 논의가 계속해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민주당 대선후보는 문재인 전 대표를 비롯해 이재명 성남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등 주목을 받는 후보들이 쟁쟁하다.

 

따라서 당내 경선 룰은 각 후보들에게 유불리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민주당은 “무엇보다 후보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모든 후보가 수긍할 수 있는 최적의 경선 룰을 만들겠다”며 “역대 어느 선거보다 가장 공정하며 중립적인 경선이 되도록 준비 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후보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경선 룰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경선 룰 자체는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문재인 전 대표는 경선 룰에 대해 당의 입장을 따르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당의 경선 룰은 국민경선과 모바일투표가 최대 화두로 꼽힌다. 모바일 투표의 경우 당내 지지기반이 두터운 문 전 대표에게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박원순 서울시장 측은 이러한 이유로 모바일투표제 적용을 반대하고 있다.

 

9일 민주당은 대선 경선 규칙을 담당할 당헌당규위원회를 구성하고 논의를 위한 공식 일정을 밟아 간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대선후보들의 설전이 오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bbhan@hyundae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