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희 윤석열 채동욱..시민들의 특검 후보는 누구?

김범준 기자 | 기사입력 2016/11/15 [08:46]

이정희 윤석열 채동욱..시민들의 특검 후보는 누구?

김범준 기자 | 입력 : 2016/11/15 [08:46]

채동욱-윤석열 특수수사 콤비?..최강의 공격수 '박근혜 킬러' 이정희?

 

[주간현대=김범준 기자] 14일 여야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촉발된 박근혜 게이트에 관한 특검 법안을 오는 17일 통과시키기로 합의하면서, 이번 특검 총책임자에 대한 다양한 인물들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특히, 이번 여야가 합의한 별도 특검법에 대한 검사 추천권을 야당이 갖게 되면서, 검사 운신의 폭이 넓어진 것이다.

 

최순실 특검에 대한 임명권자는 대통령이지만 추천권은 야당 교섭단체인 민주당과 국민의당에 있다. 두 당이 합의한 2명의 특별검사 후보를 대통령에게 추천하면 대통령이 이중 1명을 임명한다.

 

▲  '박근혜 게이트' 특검에 관한 기대감이 높아져 가는 가운데, 특검 물망에 이정희(사진) 채동욱 등이 거론되고 있다.   ©주간현대

 

채동욱-윤석열 특수수사 콤비?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현재 특검 후보로 이광범 변호사와 임수빈 변호사가 물망에 오르고 있다. 특검 자격은 판사나 검사로 15년 이상 재직한 변호사다.

 

대법원 비서실장 출신인 이 변호사는 내곡동 특검 당시 특검으로 활약했다. 검사 출신의 임 변호사는 2008년 광우병 파동과 관련해 'PD수첩' 제작진의 기소 여부를 두고 검찰 수뇌부와 마찰을 빚고 사직했다.

 

하지만 야권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현실가능성을 떠나 이들 이외의 인물들이 거론되고 있다.

 

일단 현실 가능성으로 보자면 특검에 채동욱 전 검찰총장과 그를 보좌할 특검보에 윤석열 검사 조합이 거론된다.

 

앞서 채 전 총장은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댓글사건 수사를 지휘하다 '혼외자' 논란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또한 윤석열 검사는 국정원 정치·선거 개입 사건 특별수사팀장을 맡은 바 있고, 당시 법무·검찰 수뇌부의 외압이 심각하다고 폭로한 바 있다.

 

다만 채 전 총장은 최근 <한겨레 TV> '김어준의 파파이스'에 출연하며 검찰총장 사임 이후 약 3년만에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냈지만, 과거 전력 때문에 특검 기용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한 야당 의원은 "채 전 총장은 야권 내 인기가 높긴 하지만 혼외자 논란에 대한 뒷마무리가 좋지 않았고, 최근 부산 엘시티와 관련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최강의 공격수 이정희?

 

이에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현실가능성을 떠나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가 물망에 오르고 있다.

 

지난 2012년 당시 통합진보당 대선 후보로 나선 이정희 당시 대표는 대선 토론회에서 당시 박근혜 대표를 향해 "당신 떨어뜨리려 나왔다", "유신의 공주"< "충성혈서를 써서 일본군 장교가 된 다카키 마사오(박정희 일본이름)" 등을 거론하며 맹공을 펼친 바있다.

 

박근혜 대통령 취임 이후, 통합진보당이 해산되면서 박 대통령과의 악연을 길게 이어진 상황이다.

 

다만 이정희 전 대표는 능력을 떠나 '종북 논란' 등으로 인해 야권이 부담스러워 하고 있어 발탁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메가톤급 특검팀

 

한편, 이번 '박근혜 게이트'를 수사할 특검팀은 역대 가장 많은 파견검사를 동원해 가장 많은 사건을 수사하는 특검팀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특검법안을 살펴보면 최순실 특검에 파견되는 검사는 20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구성은 특검보 4명, 파견검사 20명, 파견공무원 40명으로 꾸려지며 수사시간은 최대 120일이다.

 

이에 대해 한 야권 관계자는 "어느 때 보다 크고 권한이 많은 특검팀에 기대가 되는 것을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기 때문에 그 눈높이에 맞는 특검을 선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kimstory2@naver.com

무고 16/11/15 [09:24] 수정 삭제  
  할수 있는게 있고 해서는 안되는게있다. 이정희는 정서상 안되는 카드다~
무고? 16/11/15 [10:12] 수정 삭제  
  시국이 이지경인데 정서는 무슨 정서 국민이 원하면 그게 정서다 얼간아!
이민자 16/11/15 [10:37] 수정 삭제  
  이정희, 채동욱 이 두분을 특검으로 추천합니다.
엄마 16/11/15 [10:39] 수정 삭제  
  정서같은소리하네. . 박그네정서는? 개누리정서는? 이정희가 옳았다. 채동욱이 억울하게 당했다. 이 두사람을 특검으로 봅아라.
이정희짱 16/11/15 [10:41] 수정 삭제  
  이정희 좋지요. 채동욱도 괜찮고...
채윤정합체카드 16/11/15 [10:49] 수정 삭제  
  이 세사람을 조합에 넣어라... 그리고 생중계하라~~~
길라임 16/11/16 [09:07] 수정 삭제  
  정서 같은소리허내 특검은 이정희와 채동욱이다,
박명선 16/11/19 [16:30] 수정 삭제  
  이정희같이 또라이도 정치하는세상에서사는 내가싫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11월 둘째주 주간현대 1188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