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새 총리 후보에 김부겸 지명

국토 노형욱·과기 임혜숙·산업 문승욱·노동 안경덕·해수 박준영...국무총리+5개 부처 장관 인사 단행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1/04/16 [15:54]

문 대통령, 새 총리 후보에 김부겸 지명

국토 노형욱·과기 임혜숙·산업 문승욱·노동 안경덕·해수 박준영...국무총리+5개 부처 장관 인사 단행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1/04/16 [15:54]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정세균 국무총리의 뒤를 이을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로 김부겸(사진) 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정세균 국무총리의 뒤를 이을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로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명했다. 이와 함께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양수산부 등 5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인적 쇄신을 위한 개각을 단행했다고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춘추관 브리핑에서 밝혔다. 문 대통령이 국무총리와 내각을 동시에 교체하는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4·7 재보궐선거 패배로 인한 권력 누수를 막고 국정운영의 동력도 회복하기 위한 양수겸장의 쇄신책으로 풀이된다.

 

인사청문회법상 국무총리는 국회 임명동의 대상이다. 김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와 본회의 인준 과정을 통과하면 문재인정부의 세 번째 국무총리에 오르게 된다. 김 후보자의 국회 인준까지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총리 권한대행을 맡게 된다.

 

김 후보자는 경북 상주 출신으로 대구초, 대구중, 경북고,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91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몸 담았던 민주당에서 부대변인으로 정치계에 입문한 뒤 제16대, 17대 18대, 20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문재인 정부 초대 행정안전부 장관에 발탁돼 국무위원으로 문 대통령과 함께 호흡을 맞춘 바 있다. 21대 총선 당시 대구 수성갑에 출마하며 5선에 도전했지만 낙선했다. 지난해 8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 도전했다가 이낙연 후보에게 연거푸 고배를 마셨다.

 

4선 국회의원 출신의 김 후보자는 잔여 임기 1년 동안 문 대통령과 호흡을 맞춰 안정적으로 국정을 운영할 관리형 총리로 평가받는다. 또 대구 출신의 김 전 장관은 비교적 친문 계파색이 옅다는 점에서 마지막 총리로서 포용과 화합, 지역통합의 상징성이 장점으로 꼽힌다.

 

유 실장은 김 후보자에 대해 "정치와 사회 현장에서 공정과 상생의 리더십을 실천해 온 4선 국회의원 출신의 통합형 정치인으로서 지역구도의 극복, 사회개혁, 국민화합을 위해 헌신했다"며 "행안부 장관으로서 각종 재난과 사고로부터 국민안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국민 여러분으로부터 폭넓은 지지와 신뢰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운영 전반에 대한 풍부한 경륜과 식견, 균형감 있는 정무감각과 소통능력, 대화와 타협을 중시하는 온화하고 합리적 성품을 가진 분으로 코로나19 극복, 부동산 부패 청산, 경제회복과 민생안정 등 지난 선거에서 보여준 국민들의 절실한 요구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 부처를 아우르는 노련한 국정운영을 통해 일상을 되찾고 경제를 회복하며 격차를 줄이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헌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신임 국토부 장관 후보자에는 노형욱 전 국무조정실장을 내정했다. 노 전 실장은 전북 순창 출신으로 광주제일고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행정고시 30회로 공직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기획예산처 예산기준과장·중기재정계획과장·재정총괄과장 등을 역임했다. 이후 기획재정부 행정예산심의관과 사회예산심의관을 거치는 등 대표적인 예산통으로 꼽힌다.

 

노 전 국무조정실장이 이번 개각에서 국토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데는 갈등 조정 능력을 높이 평가받은 데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2·4 부동산 공급 대책을 추진하며 이러한 역량을 충분히 발휘해달라는 취지다.

 

유 실장은 노 후보자에 대해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해 국토분야는 물론 국정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혁신적이고 과감한 정책 조정과 추진 능력으로 다양한 국가적 현안에 기민하게 대처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최근 부동산 부패 청산이라는 국민적, 시대적 요구를 충실히 구현하고 국토부,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 대한 환골탈태 수준의 조직 혁신을 이뤄내며 부동산 시장 안정과 국토 균형발전 등 당면 과제를 속도감 있게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새 산업부 장관 후보자에는 문승욱 국무조정실 2차장이 내정됐다. 서울 출신인 문 후보자는 서울 성동고등학교,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서울대 행정학 석사와 미국 하버드대 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산업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뛰어나고 정무직 경험을 갖춘 관료 출신으로 풍부한 산업정책 분야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력과 추진력도 발군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유 실장은 "산업부에서 산업·무역·에너지 등 핵심 분야를 두루 역임한 실물경제 전문가로서, 현재 국무조정실 2차장으로 재임하면서 탁월한 정책 기획, 조정 능력을 바탕으로 시급한 산업·경제·사회 분야 여러 현안들에 원만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유 실장은 "코로나19 시대 산업구조 변화, 무역질서의 재편, 탄소중립 에너지 전환 등 산업부의 주요 현안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는 산업 강국을 실현해 나가는데 크게 기여할 걸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수부 장관 후보자에는 박준형 현 해수부 차관을 내정했다. 경기 이천 출신인 박 후보자는 경기 수성고와 고려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1992년 행정고시 35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해양수산 업무 전반을 두루 거치며 한국인으로 처음으로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에 당선됐으며 한일, 한중 어업협상을 주도한 해양수산 분야의 '기획통'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유 실장은 "해양·수산·물류 분야 두루 거치며 굵직한 해양 정책의 수립을 주도해왔다"며 "해양수산 분야 전문성과 통찰력을 갖췄으며 세심하면서도 강단있는 업무 처리로 정평이 나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탁월한 문제 해결력과 업무 추진력, 국제감각을 바탕으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비한 해양환경 보호와 수산물 안전 관리를 강화해 나가는 한편 해운사업 재건 등 해양수산 분야 국정과제를 차질없이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노동부 장관 후보자에는 안경덕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상임위원이 내정됐다. 안 후보자는 강원 홍천 출신으로 춘천고와 한국외국어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1989년 행정고시 33회로 공직에 입문한 그는 노사관계, 산재안전, 고용정책 등 다양한 노동 분야를 아우르는 경험으로 노동정책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유 실장은 안 후보자에 대해 "노사관계와 노동정책의 전문성 갖춘 관료로 탄력 근로제 확대, 최저임금제 개편, 코로나19에 따른 고용위기 대응 등을 주도해 노동 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소개했다.

 

유 실장은 "노동존중 사회를 실현하고 고용보험 적용 확대와 청년 고용 활성화 등 당면 현안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한편 노사와 소통도 강화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과기부 장관 후보자에는 임혜숙 현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이 발탁됐다. 임 후보자는 서울 출신으로 서울 송곡여고, 서울대 제어계측공학과에서 학사·석사, 미 텍사스주립대에서 전기컴퓨터 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유 실장은 "초고속 통신망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실적을 쌓아온 공학자"라며 "여성 최초로 대한전자공학회 회장,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역임하면서 여성 공학자로서 새로운 길을 개척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연구위원장 경험과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거치면서 그동안 쌓은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탄소중립, R&D(연구개발), 디지털 뉴딜 추진 등 과학 혁신을 가속화하고 연구자가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걸로 기대한다"고 했다.

 

유 실장은 이번 개각에 대해 "일선에서 직접 정책을 추진해오던 전문가들을 각 부처 장관으로 기용을 함으로써 그간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 온 국정과제를 안정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한 동력을 새롭게 마련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성과로 이어가기 위해 단행했다"고 설명했다.

 

유 실장은 그러면서 "이번 개각을 지난 선거에서 보여준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고 또 심기일전해 국정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한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