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바이든 5월 하순 한미정상회담

청와대 관계자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 진전의 모멘텀 만들 수 있을 거 같다"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1/04/16 [11:37]

문 대통령·바이든 5월 하순 한미정상회담

청와대 관계자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 진전의 모멘텀 만들 수 있을 거 같다"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1/04/16 [11:37]

▲ 청와대는 5월 하순 미국 워싱턴에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의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한반도 평화 정착의 진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 뉴시스


청와대는 5월 하순 미국 워싱턴에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한반도 평화 정착의 진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6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첫 한미 정상회담의 의미에 관해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 진전의 모멘텀을 만들 수 있을 거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방미는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 결과가 발표되는 시점에 이뤄지면서 미국의 대북정책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한미가 함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청와대는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이 오는 5월 하순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해 바이든 대통령과 한미 대면 정상회담을 갖는다고 밝혔다. 정확한 방문 시기는 한미 양국의 조율을 거쳐 추후 발표키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첫 워싱턴 방문이자 첫 한미 정상회담이다. 한미 양자 정상회담을 위한 방미는 이번이 4번째다. 문 대통령은 앞서 트럼프 행정부 당시 2017년 6월 첫 한미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2018년 5월, 2019년 4월 각각 미국을 방문해 한미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 고위 관계자는 "이번 정상회담은 두 대통령 간 첫 대면 회담이자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두 번째로 발표된 정상회담"이라며 "한미동맹을 중시하고 더욱 포괄적이고 호혜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양 정상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간 (한미 간) 협의를 바탕으로 한미 동맹, 대북 정책 등 양국 간 핵심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전략적 소통과 공조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 대한 의의를 5가지 꼽았다. ▲한미 정상 간 신뢰 구축 ▲한미 동맹의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 진전 ▲한미 간 미래지향적 파트너십 강화 ▲지역 글로벌 인재 협력 증대 등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미국의 대북정책 최종 발표가 문 대통령의 방미 시점에 맞춰 공개될 가능성에 대해 "현재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검토는 계속 진행 중"이라면서 "문 대통령의 방미가 이뤄지는 시점은 미국의 대북정책이 발표가 될즈음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6월 영국에서 예정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 계기로 추가 한미 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에 대해선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이 고위 관계자는 5월 한미 정상회담 의제와 관련해 "정상회담의 구체적 일정이나 의제는 확정되지 않았다"면서 "앞으로 협의해 나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코로나19 백신 확보에 관해서는 정부 전 부서가 총력 대응해서 협력 체제를 운영한다는 입장"이라며 "외교 차원에서도 관련국의 고위인사와 협의라든가 대사관 활동 등 통해서 행정적 외교적 역량 총동원해서 당초에 백신 도입계획이 차질없이 이행되고 추가 백신 물량 확보되도록 지원한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으로 인한 한일 갈등 의제가 한미 정상회담에서 다뤄질 가능성에 대해선 "지금 단계에서 뭐라고 말씀드리기 어렵다. 아마도 의제는 꽤 포괄적인 의제를 정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뉴시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