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수십년 '반찬나눔' 우영순·이상기씨에 '의인상'

김보미 기자 | 기사입력 2021/03/18 [12:02]

LG, 수십년 '반찬나눔' 우영순·이상기씨에 '의인상'

김보미 기자 | 입력 : 2021/03/18 [12:02]

우영순씨, 36년간 반찬 나눔, 무료급식 등 각종 봉사활동 꾸준히 이어와

이상기씨, 24년간 매일 반찬 만들어 50여 가구 어려운 이웃에게 직접 배달
 

▲ LG복지재단은 36년, 그리고 24년 동안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해 '무료 반찬 나눔 봉사'를 해온 우영순(73, 왼쪽), 이상기(60)씨에게 각각 'LG의인상'을 수여했다. 


LG복지재단은 36년, 그리고 24년 동안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해 '무료 반찬 나눔 봉사'를 해온 우영순(73), 이상기(60)씨에게 각각 'LG의인상'을 수여했다.
 
우영순씨는 대구광역시에서 1985년부터 36년간 형편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반찬 나눔, 무료급식, 재난구호 등 각종 봉사 활동을 해왔다.
 
그는 지역 복지관에서 매주 나흘 이상 독거노인과 장애인들에게 나눠줄 100인분의 반찬을 만들고, 이와는 별도로 한 달에 서너 번씩 복지관 무료급식소에서 350인분의 식사도 만들고 있다.
 
우씨는 1985년 친구와 함께 대한적십자사 봉사회에 가입하면서부터 노인과 장애인 지원, 재난구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왔다. 함께 봉사를 시작했던 친구들 중에는 현재 우씨만 남아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그는 개인적인 수술치료와 대구 전역에 코로나19 확산이 심했던 지난해 두 달 외에는 봉사를 쉰 적이 없다. 은퇴한 남편도 우씨의 영향을 받아 15년 전부터 반찬 봉사에 동참하고 있다
 
특히 대구 지역에서 일어난 2003년 지하철 화재 참사, 2005년 서문시장 화재 등 재난 현장에서도 빠지지 않고 급식 봉사활동을 해왔다.
 
우영순씨는 "음식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내가 할 수 있는 봉사가 반찬 봉사였다"며 "건강이 허락하는 한 여든 살이 넘어서도 계속 활동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 시흥시에서 지역봉사단체인 나눔자리문화공동체를 이끌고 있는 이상기씨는 지난 1997년부터 24년째 휴일을 포함해 매일 반찬을 만들어 사정이 어려운 50여 가구의 이웃들에게 무료로 전달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2만 가구가 넘는 어려운 이웃들이 이씨의 도움을 받았고, 특히 2009년부터는 지역봉사단체를 직접 만들어 '반찬 나눔' 활동을 하고 있다.
 
봉사는 그에게 몸에 밴 습관이다. 천주교 신자로 어릴 때부터 성당에서 봉사활동을 했고, 1985년부터 충북 음성군 꽃동네 노인요양원에서 독거노인들께 음식을 대접했던 경험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반찬 나눔을 시작하게 됐다.
 
그는 매일 아침 6시면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최소 하루 8시간씩 50여 가구에게 나눠줄 반찬을 만들고 직접 배달까지 한다.
 
반찬 나눔은 정부의 일부 지원금 외에는 모두 자원 봉사자들의 기부와 후원으로 이뤄지며, 이 외 추가 비용은 이상기씨의 사비로 나가는 경우도 많다.
 
이상기씨는 "큰아들이 용돈을 주면 다 반찬 만드는 데 쓴다고 속상해하기도 했지만 내가 좋아서 하는 일"이라며 "직접 만든 반찬으로 어려운 이웃들이 끼니를 거르지 않는 것만 봐도 행복하다"고 말했다.
 
LG 관계자는 "우리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오랜 기간 반찬 봉사를 해온 두 분의 따뜻한 이웃사랑의 향기가 우리 사회에 더욱 확산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의인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한편, LG 의인상은 2015년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는 故 구본무 회장의 뜻을 반영해 제정됐다.
 
구광모 대표 취임 이후에는 사회 곳곳에서 이웃과 사회를 위해 묵묵히 봉사와 선행을 다하는 일반 시민으로 의인상 수상 범위를 확대했다.
 
이에 따라 36년간 119명의 위탁자녀를 양육해온 국내 최장기 위탁모 봉사자 전옥례씨(74), 34년간 무료 급식소에서 봉사하고 있는 최고령 의인상 수상자 정희일 할머니(95), 55년간 '사랑의 식당'서 무료 진료와 급식 봉사를 펼치고 있는 박종수 원장(80) 등이 LG의인상을 수상한 바 있다. 현재까지 LG 의인상 수상자는 모두 142명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