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경숙 의원, 땅투기 부당이득 환수법 발의

LH 직원 등의 땅투기 부당이득 환수 위해 특정재산범죄 수익 등 환수 및 피해구제에 관한 법률안 대표발의

박연파 기자 | 기사입력 2021/03/12 [14:09]

양경숙 의원, 땅투기 부당이득 환수법 발의

LH 직원 등의 땅투기 부당이득 환수 위해 특정재산범죄 수익 등 환수 및 피해구제에 관한 법률안 대표발의

박연파 기자 | 입력 : 2021/03/12 [14:09]

▲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     

 

LH 직원 등의 땅투기 부당이득 환수를 위한 정책이 국회에서 추진되고 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월11일 특정재산범죄 수익 등의 환수 및 피해구제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3월12일 밝혔다. 이 법안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2017년 국회의원 시절 대표발의한 법안을 기초로 하고 있다.

 

이 법안은 형법 355조(횡령·배임)와 356조(업무상의 횡령과 배임)의 죄 중 그 범죄행위로 인해 취득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취득하게 한 재물 또는 재산상 이익의 가액이 50억 원 이상인 죄 외에도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공직자윤리법를 위반하여 1억 원 이상의 재물 또는 재산상 이익을 얻은 경우 이를 환수할 수 있도록 했다.

 

공무원은 국가공무원법과 지방공무원법에 따라 국가 및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이익과 상반되는 이익을 취득하거나, 국가 및 해당지방자치단체의 불명예스러운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경우 그 업무에 종사할 수 없으며, 정부 업무를 위탁·집행하는 공공기관의 임·직원 역시 공무원에 준하는 행동강령이 요구되며 이에 따른 혜택과 대우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 법안에 따르면, 누구든지 특정재산범죄수익 등에 해당한다는 상당한 개연성이 있는 경우 법무부장관에게 환수청구를 할 수 있으며, 법무부장관은 직권 또는 신청에 의해 법원에 특정재산범죄수익 등의 국고 귀속을 청구해야 한다. 환수청구가 있을 때 법원은 이해관계인에게 통지를 해야 하며, 30일내에 이의제기가 없는 경우 특정재산범죄수익 등은 국고로 귀속된다. 이 외에도 특정재산범죄피해자를 위한 기금을 법무부에 설치하여 피해자를 보호하도록 했다.

 

이 법은 공포 후 즉시 시행하되, 이 법 시행전에 범한 특정재산범죄로부터 발생한 특정재산범죄수익등을 환수하는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의혹과 관련해 “국회에서 아주 강력한 법을 만들어서 빨리 통과시켜야 한다”며 “20대 국회때 부당이득을 취득하면 몰수하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지금 야당의 벽에 부딪혀서 통과를 못 시켰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법안을 대표발의한 양경숙 의원은 “공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 사익을 우선시하여 공정과 정의를 무너뜨리는 행위는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며, “범죄행위로 인한 부당이득은 철저히 환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