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공공지원민간임대 임차인에 우선분양권 주자"

무주택 기존 임차인 우선분양 기회 주기 위해 민간임대주택법 개정안 발의

송경 기자 | 기사입력 2021/03/03 [10:08]

김두관 "공공지원민간임대 임차인에 우선분양권 주자"

무주택 기존 임차인 우선분양 기회 주기 위해 민간임대주택법 개정안 발의

송경 기자 | 입력 : 2021/03/03 [10:08]

▲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공공지원민간임대 임차인에게 우선 분양권을 주자!”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정책 제안이다. 김 의원은 이를 위해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을 분양전환 할 경우 거주하고 있는 무주택 임차인에게 우선 분양하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했다고 3월3일 밝혔다.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이란 임대사업자가 주택도시기금 지원, 용적률 완화 적용, 공급촉진지구에서의 건설 등 공공 지원을 받아 건설·매입한 주택을 10년 이상 임대하고 이 법에 따른 임대료 및 임차인의 자격 제한 등을 적용받는 민간임대주택이다.

 

이와 관련해 현행법은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의 우선 분양전환에 관한 규정을 두지 않고 있는데, 임대기간 경과 후 기존 임차인에게 분양을 받을 수 있도록 우선권을 줌으로써 임차인의 주거불안정을 해소하고 내 집 마련의 기회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어 왔다.

 

김 의원의 개정안은 무주택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임대사업자가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을 임대의무기간이 지난 후 분양전환하는 경우에는 분양전환 당시까지 거주한 무주택자 등 대통령령으로 정한 임차인에게 우선 분양전환할 수 있도록 했다.

 

김두관 의원은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은 공공의 지원을 받아 건설된 주택인 만큼, 임차인 보호에 더욱 적극적일 필요가 있다”며 “기존 임차인에 우선 분양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당연하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4월 둘째주 주간현대 117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