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령·뇌물 혐의…홍문종 재판 스케치

1심 재판부, 총 징역 4년 선고 왜?

옥성구(뉴시스 기자) | 기사입력 2021/02/08 [16:49]

횡령·뇌물 혐의…홍문종 재판 스케치

1심 재판부, 총 징역 4년 선고 왜?

옥성구(뉴시스 기자) | 입력 : 2021/02/08 [16:49]

“경민학원 학생들에 피해 끼쳐”…횡령 3년, 뇌물 1년 선고
건물 기부로 가장하려 서류 꾸며내 범행수법 치밀하고 불량

 

▲ 75억 원대 배임 및 횡령 혐의를 받고 있는 홍문종 전 의원이 2월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 4년을 선고받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재판부가 경민학원 교비를 사적으로 사용해 수십 억 원을 횡령하고 관계부처 로비 명목으로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홍문종(63) 전 의원에게 1심에서 총 징역 4년을 선고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부장판사 김미리)는 2월1일 홍 전 의원의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횡령) 등 혐의에 징역 3년을, 뇌물수수 혐의에 징역 1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다만 “실형을 선고하되 도주 우려가 없고 항소를 통해 다툴 기회를 주기 위해 법정구속은 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홍 전 의원이 개인적 용도로 사용할 목적이었음에도 서화 매수대금으로 경민학원 및 경민대 자금 24억 원을 지출한 뒤 돌려받은 횡령 혐의와 관련 불법영득 의사를 갖고 관여한 사실이 인정된다며 전부 유죄로 판단했다.


또 홍 전 의원이 의정부 소재 건물 일부를 경민대 교비 회계자금으로 매수했음에도 경민학원이 기부받는 것으로 처리해 약 33억 원의 경민대 재산을 경민학원 재산으로 전출한 횡령 혐의도 매수를 기부로 가장한 것이 맞다며 유죄로 봤다.


이와 함께 홍 전 의원이 학교설립 인가를 받지 않고 경민국제기독학교를 운영하던 중 경찰 단속을 받자 명의상 대표로 있던 직원을 실제 운영자인 것처럼 조사, 처벌받도록 한 범인도피교사 혐의에 대해서도 유죄 판결을 내렸다.


아울러 뇌물수수 혐의에 있어서 IT 기업 대표로부터 관계 부처 로비 명목으로 자동차 리스료 5200만 원 상당을 제공받은 혐의는 이익수수 사실 및 직무관련성이 인정된다면서도 리스료 전액이 아닌 일부만 유죄라고 판단했다.


다만 홍 전 의원이 본인 소유의 부동산을 경민대에 처분하며 약 6억 원을 과다계상해 지급받은 횡령 혐의는 무죄 판단했고, 해당 부동산에 경민대 교비 약 3억9000만 원을 투입해 공사 및 비품을 구입한 혐의도 전용 목적이 아니라고 봤다.


또 홍 전 의원이 아파트 일부 층을 경민대에 임대한 후 과다 계상한 관리비 8억8000여만 원을 지급받은 배임 혐의는 과다 계상이 인정되지 않는다며 무죄로 판단했다.


나아가 홍 전 의원이 1000만 원 상당의 공진단을 받은 혐의는 직무 관련성 내지 직무 관련성 인식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봤고, 현금 2000만 원을 수수한 사실도 인정되지 않는다며 모두 무죄 판결을 내렸다.


재판부는 “홍 전 의원은 경민학원 설립자 아들이자 이사장, 한편으로는 경민대 총장으로서 강력한 지배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정해진 용도로만 사용돼야 할 학원과 학교 재산을 개인 재산인 것처럼 전횡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민대 교비 회계자금 사용 부분은 학생들을 위해 사용돼야 할 수십 억원을 빼돌려 개인 채무 변제 등에 사용해 그 피해가 양질의 교육을 기대하며 등록금을 납부한 학생들에게 돌아간 것으로 봐야 해 죄질이 매우 나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화 매수 관련 범행 과정에서 허위 매매 계약서를 작성함으로써 범행을 은폐하려 했고, 건물 기부 관련 범행에서는 교비를 사용 않고 기부받는 것으로 가장하기 위해 필요 서류를 꾸며내 범행 수법이 치밀하고 불량하다”고 말했다.


또 “범인도피교사 범행도 이처럼 경민학원을 장악하고 있으면서 자신의 명령을 거역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학교 직원을 대신 처벌받도록 한 것으로 국가 사법기능을 침해했다는 점에서 엄중 책임을 물을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뇌물수수죄는 국회의원 재임 중 직무 관련 범죄에 대해 공직선거법에 따라 형을 분리 선고해야 하므로 국회의원으로서의 권한과 책임, 수수 이익의 규모 등을 고려해 분리 판결했다.


함께 기소된 전모씨에게는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다만 김모씨는 범행 공모사실을 인정하기 부족하다며 무죄 판결을 내렸다.


재판이 끝난 뒤 홍 전 의원은 “너무 어처구니없다”며 “항소심을 통해 밝히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