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체장 릴레이 인터뷰…2. 김경수 경남도지사

“진실은 아무리 멀리 던져도 다시 돌아온다!”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1/01/15 [16:09]

광역단체장 릴레이 인터뷰…2. 김경수 경남도지사

“진실은 아무리 멀리 던져도 다시 돌아온다!”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1/01/15 [16:09]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2020년 12월29일 진행한 신년 인터뷰에서 “새해에는 동남권 메가시티와 기후위기 대응, 미래인재 양성 등 세 가지 과제 추진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또 가덕도 신공항 건설 문제와 관련, 정부와 여당이 함께 풀어나가면 빠른 시일 내에 구체적인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지사는 1심과 2심에서 실형을 선고 받은 ‘드루킹 댓글조작 공모혐의’ 재판과 관련해 대법원에서 “나머지 절반의 진실도 밝혀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자신감을 내비쳤다. 다음은 김 지사와의 일문일답.

 


 

“2021년 집중할 과제는 동남권 메가시티·기후위기·미래인재”
“가덕도 신공항 추진, 여당과 정부가 합심하면 성과 있을 것”

 

▲ 김경수 경남지사가 2020년 12월29일 오후 경남도청 집무실에서 2021년 도정 핵심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1년을 맞이하는 각오가 남다를 것 같다.


▲그렇다. 경남 도정을 맡은 지 2년 반이 지났다. 도정을 하면서 제일 많이 느끼는 게 경남 도정만 잘한다고, 도의 여러 가지 문제나 지역경제의 어려움, 청년 유출 문제 등이 해결될 수 있느냐 하면 그렇지만은 않은 것 다. 지금처럼 인구가 수도권으로 집중되고 수도권이 블랙홀처럼 빨아들이는 구조를 해결하지 않으면, 경남도의 문제도 해결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이 문제를 꾸준히 제기를 해왔고, 정부에서도 지역균형발전과 관련해서는 권역별 발전 방향, 권역별 지역균형 발전이라는 큰 방향을 찾아 나가고 있는 것 같다. 그런 점에서 2020년에는 어느 정도 지역 균형발전의 흐름이 만들어졌다고 본다. 이를 기초로 2021년에는 수도권 집중이라고 하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동남권 메가시티를 포함한 비수도권 지역의 권역별 발전을 통해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상생하는 체계를 만들어가야 한다. 이제는 현장에서 실제 구현해내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2021 과제는 메가시티, 기후위기”


-새해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정책이나 계획은.


▲크게 세 가지 과제가 있다.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이 하나의 축이고, 두 번째는 기후위기 대응이다. 그린뉴딜, 한국판 뉴딜에서 지금 하고 있지만, 기후 위기와 관련된 내용이 기존과는 전혀 다른 차원으로 진행이 될 것 같다. 세계적으로도 그렇고 국내에 미치는 영향이 지금과 같은 대응만으로는 대한민국의 미래도 장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산업부문에 있어서도 기후위기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탄소 국경세부터 시작해 무역장벽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우리가 따라가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선도적으로 풀어내지 않으면 기후위기라고 하는 문제가 경제와 사회 전반에 걸쳐 국가적 위기로 전환될 수 있어 새로운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 그래서 지역 현장에서 좀더 적극적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세 번째 과제는 미래인재 양성이다. 지금까지 추진해오기는 했지만 약간 악순환 구조인데, 경남은 제조업 말고 첨단 IT 기업들이 별로 없다. 서울에 가서 IT 기업들 또는 플랫폼 기업의 기업인과 얘기를 해보면, 지역에 안 내려오려는 이유 중의 하나가 지역에 가면 자기들이 뽑아 쓸 수 있는 인재가 별로 없다는 것이다. IT 인재, 소프트웨어 인재들이 별로 없다고들 하는데, 정작 지역에서는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해봤자 뽑아주는 기업이 없다고 얘기한다.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새해에는 좀 끊어야겠다. 그래서 서울 기업들이 내려올 수 있는 기반을 만들기 위해 소프트웨어나 IT, 소위 뉴딜을 선도할 수 있는 미래 인재들을 지금과는 전혀 다르게 대규모로 집중 양성하는 체계가 필요하다.


그래서 이 부분까지 포함해서 동남권 메가시티, 기후위기 대응, 미래인재 양성, 이 세 가지를 새해에 집중적으로 풀어나갈 과제로 설정하고 있다.


-부산·울산과의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추진에 이어 최근엔 부·울·경 행정통합 문제도 선제적으로 제안했는데, 부산시장 보궐선거 이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고 보면 되는가?


▲이번에 지방자치법이 개정되면서 그 안에 특별지방자치단체(광역특별연합)가 있다. 광역특별연합을 구성해서 부·울·경이 협의 구조가 아니라 실제 집행까지 가능한 동남권 단위의 공동 사업을 먼저 추진해나가는 게 1단계다. 가장 우선적으로 풀어내야 되는 과제다.

 

울산은 행정통합에 대해 조금 소극적이니까, 부산과 경남이 동남권 메가시티를 추진해나가는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의 행정통합 공감대가 넓어지면, 궁극적으로는 행정통합으로 가야 된다고 생각한다. 행정통합으로 가기 위해서는 경남과 부산지역 주민들의 동의와 공감대가 제일 중요하다. 동남권 메가시티를 통해서 그런 공감대, 행정통합의 필요성까지 넓혀나가는 그런 과정이 필요하다.


-김해신공항이 사실상 백지화되면서 부산 정치권을 중심으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해 특별법도 제출했는데, 속도감 있게 추진될 것 같은가?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건 부·울·경, 동남권의 필요성뿐만 아니고, 국가적으로도 풀어내야 되는 사안이다. 예를 들면, 유사시 인천공항을 대체할 공항이 필요하지 않겠는가? 그런 점에서 기존의 김해공항 확장만으로는 심야에 비행기가 뜨고 내리질 못하기 때문에 대체공항은 불가능하. 인천공항을 위해서도 24시간 운영 가능한 신공항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는 가덕도 신공항이 이제 유일한 대안이다. 그래서 민주당에서도 특별법을 통해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는 것 아니겠는가? 이번에 총리실 검증위원회를 통해 방향이 정해졌기 때문에 지금 중요한 것은 추진 속도라고 본다. 특별법을 통해서 최대한 빨리 추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 부분은 정부나 여당이 함께 풀어나가면 빠른 시일 내에 구체적인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


-창원시가 특례시로 지정된 이후 진주시 일각에선 경남도청을 진주로 이전해야 된다는 주장이 나오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창원 특례시는 광역시나 특별시와 전혀 다르다. 인구 100만 이상의 도시니까 거기에 맞게 도민의 생활이나 복지를 챙길 수 있는, 행정을 위한 특례시라고 보면 된다. 광역시처럼 아예 도에서 분리되거나 그런 게 아니기 때문에 도청 이전 논의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도청 이전은 특례시와는 무관한 얘기다. 검토할 대상이 아니다.


-현재 진주 서부청사에 있는 경상남도 인재개발원은 이전을 할 것인가?


▲지금 서부청사에 서부지역본부와 인재개발원이 들어가 있지 않은가? 서부청사는 진주의료원을 폐쇄하면서 대체재 비슷하게 만들어 놓은 거라 정확히 서부지역에 맞게끔 조직이 편재되어 있는 게 아니다. 이제는 어느 정도 과정을 거쳤으니까, 서부청사를 그대로 둔 채로 조직이나 업무는 다시 한 번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도청 직원 등 내부적인 공론화 과정을 거쳐서 거기에 대한 결론을 내렸다.


인재개발원은 옮기지 않으면 안 된다. 인재개발원은 병원 건물이지 원래 교육이나 연수 용도로 지어진 것이 아니다. 강의를 해야 되는데 중간에 큰 기둥이 서 있는 등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있는 셈이다. 인재개발원은 제대로 된 공무원 교육 및 연수가 가능한 체계로 만들어야 된다. 그 대신 서부청사의 인재개발원 자리에는 거기에 걸맞은 새로운 조직이나 기구, 기관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금은 그런 방안까지 포함해 종합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다.

 

“남해~여수 해저터널 추진 최선”


-남해군과 여수시가 서로 오갈 수 있는 해저터널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도와 전남도의 지원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보는데.


▲그렇다. 그 부분은 전남도와의 상생협약 내용 속에도 포함돼 있다. 최근 다른 행사 참석차 여수에 갔다가 전남지사와 만나 해저터널 문제를 다시 협의하기도 했다. 이 부분은 전남과 경남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이미 확정돼 있고, 지금 정부를 설득하고 있는 단계다. 해저터널은 반드시 필요하다. 전남에서도 그건 인정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경남과 전남의 협력에는 큰 문제 없이 진행이 되고 있다.


-정부를 설득하고 있다는데, 성사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해저터널을 추진하려면 국토교통부의 국토 5개년 계획에 올라가야 되는데, 지금 국토부와 그 부분에 관해 협의하고 있다. 그러려면 예비타당성(예타) 조사를 통과해야 된다. 예타와 관련해서 섬과 육지를 연결하는데, 경제성만으로 평가하면 통과과 쉽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동서화합, 남해안권의 관광 문제, 지역균형 발전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 이런 부분들이 예타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얼마 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도지사 재선 도전 뜻을 밝혔다. 그러려면 대법원에서 무죄가 나와야 가능한데.


▲지금 하나하나 풀어나가고 있는 과정이다. 항소심에서 족쇄가 다 풀렸으면 좋았겠지만 절반만 해결됐는데, 나머지 절반은 대법에서 풀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나는 어쨌든 ‘대법까지의 과정이 진실을 찾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나머지 절반의 진실이 대법 상고심 과정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여러 가지 상황들 때문에 여기까지 온 건데, ‘진실은 아무리 멀리 던져도 다시 돌아온다’고 생각하며, 최종적인 결과는 진실에 입각해서 판결이 내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그렇게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