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새해 국정화두는 일상회복·선도국가 도약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올해 코로나를 반드시 조기에 극복하여 잃어버린 국민의 일상을 되찾겠다"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1/01/05 [16:30]

문 대통령 새해 국정화두는 일상회복·선도국가 도약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올해 코로나를 반드시 조기에 극복하여 잃어버린 국민의 일상을 되찾겠다"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1/01/05 [16:30]

▲ 문재인 대통령이 1월5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사진출처=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021년 새해 국정 화두로 제시한 핵심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통한 '일상 회복'과 '선도국가 도약'이었다.

 

문 대통령은 5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제1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무겁고 막중한 책임감으로 새해를 시작한다"며 "올해 코로나를 반드시 조기에 극복하여 잃어버린 국민의 일상을 되찾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위기에 더 강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저력으로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2021년이 되겠다"며 올해의 국정 비전을 제시했다.

 

선도국가 도약 목표를 이뤄내기 위해선 우선적으로 국민의 일상을 회복하고, 경제가 정상 궤도에 올라서야 한다는 게 문 대통령의 인식이다.

 

2분기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 코로나19 국면에서 벗어나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기대감도 담겼다.

 

문 대통령은 "올해 대한민국의 최우선 과제는 코로나의 긴 터널에서 하루속히 벗어나는 것"이라며 "다음 달부터는 백신과 치료제를 통해 보다 공격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빠른 '일상 회복'이 새해의 가장 큰 선물이 될 수 있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한 신년 메시지에서도 집권 5년 차 국정 운영 방향의 큰 틀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새해 우리는 반드시 일상을 되찾을 것"이라며 "방역은 물론 경제와 기후환경, 한반도 평화까지 변화의 바람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일 현충원 참배 뒤 방명록에는 '국민의 일상을 되찾고 선도국가로 도약하겠다'고 적었다.

 

지난해 문 대통령은 신년사를 통해 본격적인 성과 창출을 통한 '확실한 변화'를 일궈내겠다는 국정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돌발 국면에 접어들면서 국정 과제 전면 수정이 불가피했다.

 

이에 따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염두에 둔 집권 후반기 국가 발전 전략으로 새로 제시된 것이 '한국판 뉴딜'이다. 그린뉴딜과 디지털뉴딜을 큰 축으로 경제 구조의 대전환을 이끌고 선도국가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올해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을 이뤄야 한다"며 "새해에는 우리 경제의 맥박이 더욱 힘차게 뛰도록 하겠다. 코로나 이전 수준을 가장 빠르게 회복하고, 경제 강국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이 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정부는 위기 속에서 더욱 강해진 우리 경제의 긍정적 변화를 최대한 살려 나가겠다"며 "정부가 국민과 함께 갖고 싶은 새해의 가장 큰 포부는 선도국가로의 도약"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판 뉴딜'을 본격 추진하고, 2050 탄소중립으로 가는 발걸음을 힘차게 내딛어 대한민국 대전환의 기틀을 다지는 한편, 저탄소 사회 구조로 바꾸는 문명사적 도전에도 당당히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불안한 민생 안정에도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가 주는 고통의 무게는 결코 평등하지 않다. 정부는 이 고통의 무게를 함께 나누는 것에 최고의 우선순위를 두겠다"고 말했다.

 

특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경제적 타격이 가장 크다"며 "정부는 3차 재난지원금을 다음 주부터 지급하는 등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취업난을 겪고 있는 청년들을 비롯한 임시직과 일용직, 특수고용직 등 취약계층의 고용안전망 확충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문제에 있어서도 "투기 수요 차단과 주택공급 확대, 임차인 보호 강화라는 정부의 정책 기조를 유지하면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대책 수립에 주저하지 않겠다. 무엇보다 혁신적이며 다양한 주택공급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하는데 역점을 두겠다"며 주거 안정 의지를 강력히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이달 중순으로 예상되는 신년사와 신년 기자회견에서 보다 구체적인 신년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에는 신년 합동 인사회(1월2일)와 별도의 신년사 발표 행사(1월7일)를 통해 '확실한 변화'로 상징되는 국정 화두를 제시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