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바이든, 트럼프 못지않은 기회요인 될 수 있다"

바이든·민주당 대북 관여정책 기대감 표현..."미 정권 교체기, 남북의 시간 활용할 수도"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0/11/11 [15:18]

이인영 "바이든, 트럼프 못지않은 기회요인 될 수 있다"

바이든·민주당 대북 관여정책 기대감 표현..."미 정권 교체기, 남북의 시간 활용할 수도"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0/11/11 [15:18]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11월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11월11일 "바이든 정부가 새로운 차기 정부로 등장한다 하더라도 트럼프 정부 못지않은 기회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미국의 대북정책을 견인할 방법을 묻는 최종윤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우선 바이든 당선자가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분명하게 지지했고 김 대통령의 정치철학을 존경했던 분이기 때문에 그런 역사적 기반 부분에서 접근할 가능성이 꽤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어 "바이든 당선자가 후보 시절에 몇가지 언급했던 부분에 맞춰서 논리적 접근도 할 수 있다"며 "당선자가 북한이 핵 능력을 감축할 때 대화할 수 있다고 했는데 정부가 구상한 포괄적 합의, 단계적 구상과 조응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또 "그동안 인권 문제와 인도적인 협력 문제가 연계되면서 위축되거나 소극화된 상황과 달리 바이든 정부가 등장한다면 인권 문제에 원칙적으로 임하되 인도주의적인 것은 진척시켜 나가면서 대화와 협상의 여지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톱다운에서 바텀업으로 방식이 바뀐다고 하는데 정부로서는 어느 쪽이든 실용적으로 임하면 된다고 생각한다"며 "좀 더 들어가서 보면 지도자 한 분의 정치적인 개성과 다르게 정부 전체 차원에서 시스템이 작동할 수 있다. 한반도 정책 전문가와 전문가, 의회 주요 지도자, NGO 등과 다각적인 소통을 통해서 공감대를 조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미국의 새로운 행정부가 들어섰을 때 실질적인 한반도, 대북 정책 수립까지 일정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며 "그 시간을 우리 정부가 어떻게 활용할 거냐, 어떤 의지와 노력으로 정책 방향을 설정하냐에 따라서 남북의 시간으로 이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 측면에서 북쪽에게는 좀 더 유연한 접근으로 나올 수 있도록 하고, 미국 신정부에게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적극 지지와 공감대를 형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혹자는 미국 신정부가 전략적 인내로 일관했던 오바마 정부의 한반도 정책의 연장선에 있는 게 아니냐고 판단하지만, 클린턴 정부 시절 대북정책 접근으로 출발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클린턴 시절 대북 관여 정책인 '페리 프로세스'와 관련해서는 "군사, 핵 개발 분야는 철저히 통제하면서 인도주의적 측면이나 민생 분야는 진척시켜 나가는 유연한 접근"이라며 "김대중 대통령과 임동원 외교안보수석이 페리 장관과 깊게 소통하고, 클린턴 대통령이 공감해 함께 만든 결과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HumanPeace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