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해리스 만남…무슨 얘기 오갔나?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0/08/21 [15:30]

이인영·해리스 만남…무슨 얘기 오갔나?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0/08/21 [15:30]

이 장관, 주한미대사 만나 남북관계 개선 위한 정부 입장 설명

 

 

통일부는 8월18일 이인영 장관(사진)이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를 만나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진행된 이 장관과 해리스 대사 간 면담 의제와 관련, 이같이 밝혔다. 이어 “남북협력을 지지한다는 미측의 입장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 당국자는 이날 면담 성격에 대해 “통상적으로 신임 장관이 취임하면 4강 대사가 예방해왔다”며 “그런 차원에서 진행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남북 대화 재개, 인도적 지원, 교류협력 관련 정책 구상을 밝히며 미측에 지지와 공조를 당부한 것으로 알려진다.


통일부가 남북 간 물물교환 방식의 ‘작은 교역’을 추진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해리스 대사가 어떤 입장을 냈을지 관심이 쏠린다.


국내 민간단체의 인도적 대북 지원 사업에 대한 유엔 제재 면제 건도 잇따르고 있다.


유엔은 지난 8월13일자로 민간단체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의 북한 아동 및 취약계층 의료 장비 지원 사업에 대해 제재 면제를 승인했다.


제재를 면제받은 사업은 북한 취약계층의 구강 보건 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 치과용 의료기기가 제재 면제 품목에 포함됐다.


이 당국자는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는 대북 인도지원 가이드라인에 따라 올해 5월 통일부에 제재 면제를 신청했고 정부, 제재위 측과 협의해 그동안 사업 내용을 보완해왔다”고 전했다.


이어 “아직 반출 신청이 들어온 것은 없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제재 면제 등 민간단체의 대북지원 추진에 필요한 지원을 지속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 전원회의 소집과 관련, “지난해 12월28~31일 개최된 이후 약 8개월 만에 개최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전원회의에서 어떤 것들이 진행되는지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8·15 남북 공동기도문 무산에 대해서는 “정부는 비정치적, 민간 차원의 종교 교류분야에서 북측의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하며 순수한 민간 남북 교류가 활성화 되기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HumanPeace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