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 ‘ABC 스피릿’ 선포 속사연

“어려운 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갑시다”

송경 기자 | 기사입력 2020/06/05 [14:59]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 ‘ABC 스피릿’ 선포 속사연

“어려운 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갑시다”

송경 기자 | 입력 : 2020/06/05 [14:59]

아모레퍼시픽 전 직원 ‘ABC 스프릿’ 선포하고 행동원칙 다짐
어렵고 중요한 시기 임직원이 회사의 경영철학 돌아보는 자리

 

▲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이 6월1일 전 세계 임직원이 함께 실천할 새 행동원칙 ‘ABC 스피릿(Spirit)’을 선포하고 공유했다.  

 

“어려운 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고, ABC 제대로 지켜 변화의 시기 이겨내자!”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이 전 세계 임직원이 함께 실천할 새 행동원칙 ‘ABC 스피릿(Spirit)’을 선포하고 공유했다.


서 회장은 6월1일 오전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온라인(유튜브) 생중계로 진행한 ‘ABC 스피릿’ 선포식에서 먼저 해외 법인과 국내외 임직원에게 안부 인사를 전했다.


‘ABC 스피릿’은 실적부진과 경쟁격화로 위기를 겪는 구성원들이 경영철학을 함께 되새기고 새로운 행동원칙을 바탕으로 새 도약을 준비한다는 다짐을 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 회장은 “무엇보다도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변화의 시기를 함께 이겨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오랫동안 함께 고민해온 다섯 가지 행동 원칙은 우리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누구와 함께 있던,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일원으로서 같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지향점을 제시해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각자의 자리에서 실천을 통해 살아 움직이는 행동이 되자”고 차분히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어 임직원이 차례로 무대에 올랐다.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현장 직원부터 연구원, 마케터, 해외법인(온라인 영상), 경영진 등이다. 이들은 아모레퍼시픽그룹 구성원으로서 직접 일하며 겪은 경험담을 소재로 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ABC 스피릿을 발표했다.


이날 선포식을 통해 밝힌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새로운 행동 원칙 다섯 가지는 △고객을 중심으로 행동한다(Customer First), △최초·최고를 위해 끊임없이 시도한다(Be The First And The Best), △열린 마음으로 협업한다(Collaborate With An Open Mind),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한다(Respect Differences), 스스로 당당하게 일한다(Act With Integrity) 등이다.


각각의 행동 원칙들은 임직원이 직접 일하며 겪은 경험담을 토대로 발표했다.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현장 직원부터 연구원, 마케터, 해외법인(온라인 영상), 경영진이 무대로 올라와 진행한 스토리텔링 발표로 임직원들의 깊은 공감을 이끌어냈다.


다섯 번째 원칙인 ‘스스로 당당하게 일한다(Act with integrity)’의 발표를 맡은 배동현 아모레퍼시픽그룹 사장은 “발표를 준비하며 가장 먼저 생각났던 것은 바로 1993년 무한책임주의를 선포했을 때”라면서 “이는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회사와 구성원 모두가 끝까지 책임진다는 약속’으로,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선언이었다”고 돌아봤다.


배 사장은 이어 “캠페인 중에 ‘쓰던 제품도 바꿔 준다’는 내용이 있었다”면서 “이는 단순히 제품을 많이 팔아 이익을 남기기보다 우리의 고객을 더 아름답게 하려는 진심을 실천한 노력이었다”라고 소회를 전했다.


배 사장은 ‘구성원이 마음먹고 해주어야만 기업은 성공한다’는 서성환 선대회장의 메시지를 추억하며, ‘태평양그룹’ 시절의 에피소드들을 진솔하게 전달했다.


안세홍 아모레퍼시픽 사장은 마무리 발표에서 “우리의 소명은 ‘사람을 아름답게,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것”이라면서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절대로 변하지 않을 원칙의 첫 번째로 고객 중심을 다시 새겼다”고 강조했다.


안 사장은 “고객이 있어야 우리가 존재할 수 있고 고객을 행복하게 하기 위한 최초와 최고를 향해 끊임없이 시도해야 한다”면서 “최초·최고는 결코 혼자서 만들 수 없고 구성원들이 세대와 성별을 넘어 서로를 향한 두터운 존중 속에서 협업하면서도 서로가 다름을 인정해야 한다”고 힘 주어 말했다.


아울러 “정직한 노력과 행동 속에서 진심을 다해 작은 것부터 시도해 나아가기를 다짐해야 한다”고 주문하며, ABC 스프릿에 맞춰 진행될 제도와 프로그램들을 소개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관계자는 “이날 행사는 어렵고 중요한 변곡점에서 임직원이 함께 회사의 경영철학을 되돌아보는 자리였다”며 “아모레퍼시픽그룹은 ABC Spirit을 발판 삼아 새롭게 도약하겠다”고 알렸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