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불출마 선언…민주당 압박 못 견뎠나?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0/02/07 [16:07]

김의겸 불출마 선언…민주당 압박 못 견뎠나?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0/02/07 [16:07]

부동산 투기 의혹 적극 해소하는 등 강한 출마 의지
페이스북 글 올려 “이제는 멈춰 설 시간이 된 듯하다”

 

▲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부동산 투기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의 적격여부 판정이 미뤄져온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2월3일 4·15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검증위의 거듭된 심사 지연에도 전북 군산 출마를 끝까지 고수했던 김 전 대변인이지만, 당의 ‘불출마 권고’가 결국 압박으로 작용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김 전 대변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제는 멈춰 설 시간이 된 듯하다”며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군산 경제 발전을 위해 일해보고 싶었다”며 “쓰임새를 인정받고자 제 나름 할 수 있는 일을 다해봤다. 때로는 몸부림도 쳐봤다”고 했다.


이어 “그동안 저를 지지해주신 군산 시민 여러분들, 대단히 죄송하다. 그리고 한없이 고맙다. 은혜를 잊지 않겠다”며 “민주당이 총선에서 압승해 문재인 정부를 든든하게 뒷받침해주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전했다.


김 전 대변인은 그간 자신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적극 해소하는 등 총선 출마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해왔다.


논란이 됐던 흑석동 재개발 지역 상가주택 건물을 매각하고 시세차익 중 각종 세금과 수수료를 뗀 3억7000여만 원을 한국장학재단에 기부하는 한편 지난 2월1일에는 이해찬 대표에게 공개 편지까지 보내 경선을 강하게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페이스북에 올린 ‘이해찬 대표님께’라는 제목의 글에서 “당이 내게 가혹하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언론 특히 조중동과 종편을 의식하기 때문이라고 짐작해본다”며 “예비후보로 뛸 수만 있게 해달라”며 호소했다.


다만 이같은 김 전 대변인의 ‘읍소’에도 총선을 70여 일 앞둔 상황에서 부동산 투기 논란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 시선이 당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검증위가 3차례의 심사에도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계속심사' 판정을 내린 것도 이 같은 부담감이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는 후문이다. 심사를 계속 보류하면서 암묵적으로 불출마를 종용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최근에는 당 지도부에서도 우회적으로 김 전 대변인에게 불출마를 권고한 것으로 전해지기도 했다.


일단 당은 김 전 대변인의 불출마 선언을 본인의 ‘결단’으로 규정하며 당의 압박 해석에 선을 긋는 분위기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검증위 결정이 있기 전에 본인이 결단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인 고충은 이해하지만 우리 당이 앞으로 가져가야 할 부동산 정책에 부담을 주는 것은 안 된다고 최종적으로 판단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지난 주말까지만 해도 출마 의지가 강했던 김 전 대변인이 돌연 불출마를 선언한 데 대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서는) 당의 입장이 확고하다는 것을 본인이 파악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본인의 판단으로 (불출마 선언을) 했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여러 가지 고려를 해서 아마 선당후사적 입장에서 판단하신 걸로 안다”고 밝혔다.


불출마 선언과 관련해 당이 김 전 대변인으로부터 별도의 연락을 받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개별적으로 의견이 오가긴 했을지 모르겠지만 당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의견이 오가진 않았다”고 전했다.


김 전 대변인인 불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당초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예정됐던 검증위의 김 전 대변인에 대한 적격 여부 심사도 진행하지 않게 됐다. 검증위는 이날을 김 전 대변인에 대한 최종 심사 시한으로 밝혀왔다.


당 핵심 관계자는 “본인이 불출마했으니 별도의 검증이 필요하지 않은 거 아니겠냐“고 했고, 검증위 관계자도 “본인이 취소했으면 판단할 필요도 없지 않겠냐“고 했다.


이에 따라 검증위는 이날 회의에서 김 전 대변인을 제외하고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등 논란이 된 인사들에 대한 적격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뉴시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