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전쟁 ‘스타트’…민주당도 한국당도 부글부글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0/01/31 [15:32]

총선 전쟁 ‘스타트’…민주당도 한국당도 부글부글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0/01/31 [15:32]

지라시 형태로 하위 20% 의원 리스트 나도는 등 민주당 안팎 어수선
컷오프 기준 논의 등 고강도 물갈이 예고에 한국당 친박계 의원 ‘술렁’

 

▲ 4·15 총선이 7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치권의 움직임이 바빠졌다. 사진은 이해찬 민주당 대표.

 

4·15 총선이 7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치권의 움직임이 바빠졌다. 여야는 각기 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하거나 컷오프(공천배제) 논의에 착수하는 등 앞다투어 총선 체제 돌입을 서두르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월 중순께부터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을 시작한다. 민주당 경선 룰에서 하위 20%에 속한 의원은 공천심사 점수에서 20%를 깎기로 하면서 지난 1월20일부터 지라시 형태로 하위 20% 의원 리스트가 나도는 등 민주당 안팎이 어수선하다.


선거철마다 어김없이 기승을 부리는 ‘지라시 정보’는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도 예외가 아니다. 공천관리위원회가 회의를 열고 여론조사를 포함한 컷오프 기준을 논의하는 등 고강도 물갈이를 예고하면서 친박계가 대부분인 영남지역 의원들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우선 더불어민주당은 1월31일 이해찬 대표, 이낙연 전 국무총리를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하는 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당연직 최고위원도 공동 선대위원장으로 포함하는 선대위는 총 10명 안팎으로 구성됐다.


1기 선대위는 과도기적 성격으로 운용되며, 후보 공천이 마무리되는 2월 말 3월 초께 조직을 대폭 확대한 2기 선대위를 발족한다는 방침이다. 수도권, PK(부산·경남), 호남 등의 선거를 책임질 권역별 선대위원장도 2기 선대위 때 인선할 예정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월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총선 공약 3탄을 발표하고 선거운동을 이끌어갈 선대위 구성도 이번 주에 완료할 예정”이라며 “민주당 구성원 모두는 이번 총선이 민주당뿐 아니라 국가의 앞날을 좌우하는 중요한 선거라는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고 총선 드라이브를 걸었다.


이 대표는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폭로로 인재영입 2호 원종건씨 자진 사퇴 논란에도 불구하고 1월30일 이광재 전 강원도 지사와 만찬을 갖고 4·15 총선에서 역할을 해줄 것을 요청하고, 영입 인재 15호로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임오경 전 서울시청 여자 핸드볼팀 감독을 발표하는 등 총선 주춧돌을 놓는 작업을 계속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날 저녁 여의도의 한식당에서 이 전 지사와 회동을 가졌다는 것. 이날 만찬에서 이 대표는 이 전 지사에게 오는 4월 총선 강원지역 선거에 역할을 주문하고 사실상 답을 듣는 자리가 됐다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자유한국당은 현역 의원 등 총선 출마자들에 적용할 컷오프 기준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에 착수했다. 한국당은 컷오프와 함께 현행 청년·정치신인 가산점 제도도 전면 개편해 대대적 물갈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자유한국당은 1월29일 4·15 총선 공천과 관련, 현역 의원뿐 아니라 원외 인사에 대해서도 컷오프(공천배제) 적용을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현행 청년·정치신인 가산점 제도 전면 재검토 방침을 밝혔다. 대안으로는 현 득표수에 일정 비율 가산점을 적용하는 대신 일정 이상의 기본 점수를 부여하거나 상대측인 기성 정치인에게 감점을 주는 방식이 거론됐다.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공관위 3차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원내 인사만 컷오프 적용할 것이 아니고 원외 인사도 컷오프를 적용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얘기도 상당히 많이 나왔다”며 “결론은 내린 것 없고 그런 얘기가 많았다”고 밝혔다.

 

▲ 4·15 총선이 7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치권의 움직임이 바빠졌다. 사진은 김형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 


김 위원장은 원외 컷오프 기준에 대해선 “본인에겐 안 됐지만 계속해서 낙선했다거나, (상대 후보와) 표 차이가 많이 났다거나, 또한 파렴치한 물의를 야기했다거나(가 기준)인데 조금 더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청년·정치 신인 가산점 제도에 대해선 “당에서 마련한 가산점 제도는 완전히 전면적으로 재검토한다”며 “아예 (불리한) 가산점 제도를 없애는 방안에서 해서 정치 신인의 문턱이 낮게, 청년-여성을 다 포함하는 정치신인들이 우리 당의 활짝 열린 문을 보고 도전하도록 본질적으로 새로운 안을 만들어 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청년 가산점 50%를 거론하면서 “자기가 받은 점수의 50%(가산점 부여)라서 경선에서 10%를 받으면 가산점을 받아도 15%이므로 그래선 문턱을 낮출 수 없다”며 “이런 방식을 근본적으로 뜯어고치고자 방향을 바꾸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본 점수를 주는 방법도 있고, 다른 방식도 있다”며 “기성 정치인에게 감점을 주는 방식도 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또 홍준표 전 대표,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 차출론에도 고향 출마를 선언한 중진급들에 대해선 “당대표급 후보들, 광역단체장을 지낸 분들은 당의 큰 자산으로, 어떻게 어디다가 매칭하는가가 총선 승리와 직결된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우리 나름대로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애국적인 것인지, 당과 국민을 위한 것인지 우리 나름대로 의논할 것“이라며 “그분들이 신청하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해 험지 차출을 시사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