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임기 후반기 첫날 협치 시동 건 내막

여야 5당 대표 청와대 안방으로 초대…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개 제안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19/11/11 [10:37]

문 대통령, 임기 후반기 첫날 협치 시동 건 내막

여야 5당 대표 청와대 안방으로 초대…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개 제안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19/11/11 [10:37]

▲ 문 대통령은 11월10일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진행된 여야 5당 대표와의 비공개 만찬 회동에서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복원해 주요 현안들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 사진출처=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여야 5당 대표들에게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개를 제안해 여야 대표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진행된 여야 5당 대표와의 비공개 만찬 회동에서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복원해 주요 현안들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야당 대표들은 긍정적으로 호응했으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당에 돌아가서 긍정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지난해 115일 문 대통령과 여야 합의로 첫 회의가 열리며 출범했지만 이후 '개점 휴업' 상태에 빠져들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022일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시정연설에서도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의 재가동을 제안한 바 있다.

 

이날 회동에는 이해찬 민주당·황교안 한국당·손학규 바른미래당·심상정 정의당·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등 5당 대표가 모두 참석한 가운데 정치, 경제, 노동, 외교, 통일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이뤄졌다.

 

우선 검철개혁법과 함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오른 선거법 개정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그동안 선거제 개혁에 가장 적극적인 사람은 바로 나였다"라며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발족하면서 여야 간 선거제 개혁에 합의한 바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회가 이 문제를 잘 협의해 처리했으면 좋겠다"면서도 "국회가 국민에게 신뢰를 받지 못해 어려운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선거제 개편 논의와 관련해 황 대표와 손 대표가 의견 차이를 보이면서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국회에서 회동 결과 관련 브리핑을 가진 정 대표와 김종대 정의당 수석대변인 등에 따르면 황 대표는 "패스트트랙을 정부와 여당이 한국당과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다"며 강한 어조로 문제 제기를 했다.

 

그러자 다른 당 대표들이 "실질적으로 한국당이 협의에 응하지 않았다"고 반론을 제기했으며 이 과정에서 언성이 높아진 손 대표와 황 대표가 고성을 주고 받았다고 한다.

 

문 대통령이 이를 말리면서 분위기는 다시 차분해졌지만 황 대표는 "한국당 입장이 무시된 채 패스트트랙이 진행됐다"며 거듭 유감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또 "취임 초 선거제 개혁에 합의하면 분권형 개헌을 약속했으니 선거제 개혁을 앞두고 개헌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것은 당연하다"는 정 대표의 지적에 "개헌안을 냈다가 무색한 경험이 있어서 뭐라고 하기는 어렵다"면서도 "(개헌을) 총선 공약으로 내걸어서 총선 이후 쟁점이 되면 민의를 따르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외교·안보와 관련해서는 "북미 간에도 협상이 실패할 가능성에 대비해서 남북관계가 작동할 수 있는 독자적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는 심 대표의 지적에 "북미 대화에도 시간이 많지 않다"고 공감을 표했다.

 

이에 심 대표는 "상황이 악화될 경우에도 대비해야 한다. 북한이 내년 신년사를 계기로 여러 입장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대비가 필요하다"고 촉구했고 문 대통령은 이 같은 지적에도 공감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현 정부가 노동존중 사회를 표방하며 출범했지만 공약을 이행하지 않았다는 심 대표의 문제 제기에는 "정부가 시행하고자 하는 탄력근무제 확대에 대해 국회가 더 노력해달라"고 했다.

 

심 대표가 민생 문제와 관련해 취약계층을 위한 정책금융상품인 '햇살론17'의 이자 축소와 1조원 이상 자금 확대를 요청하자 문 대통령은 "긍정적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당의 경제·안보 비전과 대안이 담긴 '민부론''민평론'과 관련해 "두 책을 보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황 대표가 문 대통령에게 "한국당이 제시한 민부론, 민평론을 잘 검토해서 국정에 반영해달라"고 하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이같이 답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의 모친상 조문에 대한 답례 차원에서 마련된 회동인 만큼 모친상 조문에 대한 감사와 위로의 말도 오갔다.

 

이날 회동은 청와대 관저에서 오후 6시부터 2시간50여분간 진행됐으며 평택 약주인 천비향 약주이 식전주로, 전북 정읍산 송명섭 막걸리가 반주로 올라왔다.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간 회동은 지난 718일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을 위해 머리를 맞댄 뒤 약 4개월 만이다. '조국 사태' 이후 첫 만남이기도 하다. <뉴시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