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검찰 경고 "개혁요구 높아지는 현실정치 성찰하라"

"아무 간섭 받지 않고 수사하는데도 개혁 요구 목소리 높아"

김혜연 기자 | 기사입력 2019/09/27 [16:00]

문 대통령 검찰 경고 "개혁요구 높아지는 현실정치 성찰하라"

"아무 간섭 받지 않고 수사하는데도 개혁 요구 목소리 높아"

김혜연 기자 | 입력 : 2019/09/27 [16:00]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16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 사진출처=청와대


미국에서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을 향해 경고장을 날렸다. 문 대통령이 9월27일 검찰의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수사에 대해 "검찰이 아무런 간섭을 받지 않고 전 검찰력을 기울이다시피 엄정하게 수사하고 있는데도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 검찰은 성찰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한 것.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고삐 풀린 검찰을 향해 직격탄을 날린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고민정 대변인이 전한 바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검찰 개혁은 공수처 설치나 수사권 조정 같은 법적·제도적 개혁 뿐 아니라 검찰권 행사의 방식과 수사 관행 등에 대한 개혁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는 것.

 

문 대통령은 "특히 검찰은 국민을 상대로 공권력을 직접적으로 행사하는 기관이므로 엄정하면서도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의 행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금의 검찰은 온 국민이 염원하는 수사권 독립과 검찰 개혁이라는 역사적 소명을 함께 갖고 있으며, 그 개혁의 주체임을 명심해 줄 것을 특별히 당부한다"고 언급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