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경찰發 뉴스 4선 리포트

윤석열에 “엿 먹어라”…조국에 “꽃 받아라”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19/09/06 [15:17]

검찰·경찰發 뉴스 4선 리포트

윤석열에 “엿 먹어라”…조국에 “꽃 받아라”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19/09/06 [15:17]

윤석열 앞으로 엿 담긴 소포 봇물…조국 지지자 항의의 뜻
경찰, ‘국정원 프락치 활동’ 양심선언 당사자 신변보호 착수

 

▲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수신인으로 배달 온 소포.    

 

▲윤석열·조국 극과 극 소포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의혹을 본격 수사 중인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 앞으로 엿이 담긴 소포가 줄을 이어 배달되고 있다.


9월4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는 윤 총장을 수신인으로 한 소포 배달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


소포는 전국 각지에서 발송됐으며 호박엿과 가락엿, 쌀엿 등 다양한 종류의 엿이 담겨 있다. 일부 송장에는 ‘총장님, 엿 많이 드시고 건강하세요’ ‘엿 드시고 건강하세요’ 등의 문구도 적혀 있다.


해당 소포물은 대검 우편물 보관소로 배달되고 있으며, 대검 측은 순차대로 모두 반송 조치를 하고 있다.


이 같은 소포들은 검찰이 조 후보자와 가족 관련 의혹 수사를 본격화하면서 그 지지자들이 항의하는 뜻으로 보내는 것으로 보인다. 조 후보자 의혹과 관련해 광범위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며칠째 계속되고, 연이어 터져 나온 검찰의 ‘피의자 사실 공표’ 의혹도 ‘윤석열 검찰’의 의도를 의심케 한다.


앞서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조 후보자 수사에 반대하는 뜻으로 윤 총장에게 엿을 보내자는 제안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조 후보자가 출근하는 서울 적선동 소재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는 지지자들의 꽃이 배달되고 있다. 조 후보자는 지난 8월30일 출근길에서 “부족하고 미흡한 저를 격려하기 위해 꽃을 보내준 무명의 시민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입주한 서울 종로구 적선동 적선현대빌딩 5층 복도 모습.    


검찰은 지난 8월27일 조 후보자와 가족 의혹 관련 서울대와 부산대, 고려대 등 학교들과 사모펀드 관련 업체, 웅동학원 재단 등 수십여 곳을 압수수색했다. 9월3일에도 조 후보자 부인이 근무하는 동양대와 딸 의혹 관련 서울대 의대와 한국국제협력단(KOICA, 코이카)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 관련자들도 줄지어 조사를 하고 있다. 검찰은 9월3일 조 후보자 딸의 논문 저자 의혹 관련 장영표 단국대 교수를 16시간 가량 조사했고, 웅동학원 전·현직 이사 등도 소환했다. 이날도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 관련 투자를 받은 업체 대표 등을 소환해 조사 중이다.


▲국정원 프락치 양심선언


국가정보원(국정원)의 프락치로 활동하면서 민간인을 사찰했다고 양심선언을 한 당사자에 대해 경찰이 신변보호에 착수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국정원 정보원으로서 민간인 동향을 파악했다고 밝힌 김모씨에 대해 “국민권익위원회의 신변보호 요청을 받아들이기로 했다”면서 “다만 신변보호를 진행하는 관할서 등의 정보는 공개할 수 없다”고 9월4일 밝혔다.


이에 따라 경찰은 이날부터 김씨의 주거지 주변 순찰을 강화하고 비상호출용 스마트워치를 제공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된다. 신변보호는 한 달 단위로 심사위원회를 열어 연장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김씨는 국정원 지시를 받아 시민단체 '통일경제포럼' 간부로 활동하면서 관계자 등에 관한 정보를 파악했다는 취지의 폭로를 한 인물이다.


앞서 김씨는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를 했고, 공익신고자로 신분보장과 신변보호도 요청함에 따라 조치 여부가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익위는 신변보호 요청을 접수받아 지난 3일 경찰에 관련 공문을 보낸 것으로 파악된다.


김씨의 폭로 이후 진보 성향 시민단체 등은 지난 2일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국정원 해체와 이 사건 관련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등 논란은 점차 커지는 모양새다.

 

▲버닝썬 연루 경찰관 12명 징계


경찰이 버닝썬 등 강남 클럽 사건과 관련해 경찰관 12명에 대한 징계조치를 한 것으로 뒤늦게 파악됐다. 


9월4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은 지난 7월말 징계위원회를 열어 버닝썬 등 사건과 관련해 경찰관 12명에 대해 징계처분을 했다는 것. 징계 수위는 사안과 행위에 따라 경징계에서 중징계까지 다양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상자 12명 가운데 3명은 입건돼 수사를 받고 현재 재판을 받고 있는 이들이고 2명은 내사 종결 대상자로 파악됐다. 다른 7명은 수사 대상은 아니었으나 행위 등에 부적절한 부분이 있었다고 판단해 징계가 이뤄졌다고 한다.


앞서 경찰은 버닝썬 등 수사를 진행하면서 현직 경찰관 8명 이상을 입건했다. 경찰은 공소가 제기된 이들을 먼저 징계 처리했고,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 경우에는 향후 결과에 따라 그에 부합하는 절차를 밟겠다는 방침이다.


수사가 진행 중인 관련자 중에는 이른바 '경찰총장'으로 불렸던 윤모 총경도 포함된다. 경찰은 윤 총경에 대해 대기발령 조치를 한 상태로 향후 수사 결과에 따라 징계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번 징계 대상에는 버닝썬 사건 최초 신고자로 알려진 김상교(28)씨 사건 현장에 출동했던 경찰관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는 김씨에 대한 현행범 체포 과정에 부적절한 부분이 있었다는 취지로 판단하면서 후속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이마트, 음란대화 직원 수사의뢰


이마트가 고객들의 사진을 유출해 음란한 대화와 성희롱, 욕설 등을 해온 일부 자사 전자매장 직원들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9월4일 서울 성동경찰서에 따르면 이마트 측은 이날 오후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상 명예훼손 등의 혐의를 적시한 고발장을 접수했다는 것.


경찰 관계자는 “현재 고발장 내용을 검토 중에 있으며 혐의 중 욕설 등이 포함돼 있어 모욕죄 등 추가 혐의 적용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한 “대구 등 사건발생 지역으로 사건을 이관할지 여부는 고발장 검토를 마친 후에 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사건은 지난해 6~7월 대구와 강원, 제주, 목포 등 이마트에서 근무하는 직원 10여 명이 포함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대화방에서 발생했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과 대구소비자단체협의회 등 3개 시민단체 연합에 따르면 당시 대화방에 있던 이마트 전자매장 직원들은 수리를 맡긴 고객들의 노트북에 든 여성 고객의 사진을 유출해 돌려본 뒤 “몸매가 별로다”라는 등 성희롱성 대화를 나눈 것으로 파악됐다.


또 대화방에서 여성 고객을 향해 ‘돼지 같은 X들’ ‘오크 같은 X’ 등의 욕설을 하고, 노인 고객을 겨냥해서는 ‘틀딱(노인을 비하하는 말) 놀이터’ 등의 표현도 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9월3일 시민단체 연합은 대구시 달서구 이마트 월배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사건은 소비자의 인권을 침해하고 성희롱한 사회적 범죄로 민·형사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같은 사실은 지난 6월 익명의 제보자가 시민단체 연합에 알리면서 공론화됐다.


시민단체연합은 “제보자가 이마트 고객센터와 신문고를 통해 상황의 심각성을 알렸음에도 불구하고 이마트는 관련 조사를 하거나 증거 자료를 확보하지 않고 방치했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연합은 이어 “이 사건을 직원들의 사적인 일로 치부하는 이마트를 묵과할 수 없다”면서 “이마트 최고 경영자의 공개 사과, 자체 징계, 재발 방지 대책 발표 등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대화방 참가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있다”면서 “사실관계가 확인되면 회사 입장을 발표하고 회사 차원에서도 징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HumanPeace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