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상생과 공존’ 통한 혁신성장 지원에 앞장

KB국민은행-중소벤처기업부-(사)한국외식업중앙회,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 체결

김보미 기자 | 기사입력 2019/08/02 [16:58]

KB국민은행, ‘상생과 공존’ 통한 혁신성장 지원에 앞장

KB국민은행-중소벤처기업부-(사)한국외식업중앙회,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 체결

김보미 기자 | 입력 : 2019/08/02 [16:58]

▲ KB국민은행은 1일, 서울시 송파구에 소재한 서울먹거리창업센터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사)한국외식업중앙회와 함께 자영업과 중소기업의 지속성장을 지원하는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허인 KB국민은행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제갈창균 (사)한국외식업중앙회 회장.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1일, 서울시 송파구에 소재한 서울먹거리창업센터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사)한국외식업중앙회와 함께 자영업과 중소기업의 지속성장을 지원하는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허인 KB국민은행장, 제갈창균 (사)한국외식업중앙회 회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은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과 상생협력하며 이들의 혁신성장 지원에 앞장서는 기업으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 외식업 자영업 사업경쟁력 강화 지원 ▲ 혁신성장 중소기업 금융지원 강화 ▲ 중소벤처기업의 채용지원을 3대 핵심과제로 선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신용보증재단중앙회 특별출연을 통해 450억 원 규모의 신규 보증한도를 공급하고, 실습 위주의 ‘KB 소호 멘토링스쿨’ 운영과 함께 ‘KB 소호 컨설팅센터’ 매칭을 통한 경영컨설팅을 제공하여 외식업 자영업자의 사업경쟁력 강화 지원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연간 12조 원 규모의 신규 기술금융을 지원하고(5년간 60조 원), 지식재산(IP) 담보대출 및 동산담보대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서기로 했다. 더불어 플랫폼 기반 공급망 금융의 지속적인 확대를 통해 중소기업에 대한 유동성 공급 및 금융비용이 절감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단일 규모 국내 최대 취업박람회 행사인 ‘KB굿잡 취업박람회’ 개최 시 중소벤처기업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취업박람회 참여 기업에게는 채용지원금과 금리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등 중소벤처기업의 구인난 해소에도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KB금융그룹 계열사인 KB인베스트먼트는 지난 6월11일 진행된 5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바탕으로 모험자본 활성화를 위해 2019년부터 향후 5년간 총 2조 원 규모의 펀드를 결성할 예정이다.

  

허인 은행장은 “금융기관 본연의 금융지원 업무와 더불어 사업경쟁력 강화 지원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선도하는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은 “이번 협약이 국민은행이 자영업계의 금융멘토를 넘어, 골목가게와 혁신과 성장을 함께하는 상생과 공존의 실행자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왼쪽부터 토니오 셰프,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제갈창균 (사)한국외식업중앙회 회장, 허인 KB국민은행장, 양희법 셰프가 협약식 이후 진행된 조리 실습 부대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편, 협약 체결 후 진행된 부대행사는 『KB 소호 멘토링스쿨(1기)』프로그램 멘토와 멘티들이 참여한 조리 시연 행사에 이어 자영업자의 애로/건의사항 등을 청취하는 간담회가 진행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11월 첫째주 주간현대 1118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