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엔터 바둑AI ‘한돌’, 국내 바둑 랭킹 3위도 잡았다

‘김지석 9단’에 불계승하며 3연승 기록

정규민 기자 | 기사입력 2019/01/10 [15:58]

NHN엔터 바둑AI ‘한돌’, 국내 바둑 랭킹 3위도 잡았다

‘김지석 9단’에 불계승하며 3연승 기록

정규민 기자 | 입력 : 2019/01/10 [15:58]

▲ 지난 9일 ‘한돌’은 국내 바둑 랭킹 3위 ‘김지석 9단’과의 대국에서 1시간 43분 만에 246수로 백불계승을 거뒀다.     © NHN 엔터테인먼트

 

NHN엔터테인먼트가 서비스하는 한게임 바둑의 바둑AI ‘한돌김지석 9단에승리를 거뒀다.

 

지난 9한돌은 국내 바둑 랭킹 3김지석 9과의 대국에서 1시간 43분 만에 246수로 백불계승을 거뒀다. 이번 대국의 승리로 한돌은 출시 1주년 기념 프로기사 TOP5 vs 한돌 빅매치에서 현재까지 3연승을 이어가고 있으며 오는 11박정환 9’, 23신진서 9과의 경기를 남겨두고 있다.

 

대국에 앞서 김지석 9단은 “‘한돌의 바둑을 유심히 많이 봤다. 실력은 사람과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상당히 강하다고 생각되지만 승부는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나름대로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는 임전 각오를 밝혔다.

 

두 번의 대국에서 완승을 거뒀던 한돌은 김지석 9단을 맞아 트레이드 마크가 되다시피 한 탄탄한 행마로 국면을 설계했으며 김지석 9단 역시 견실하게 맞섰다. 중계석의 이영구 9단은 아주 미세한 형세라고 진단했다.

 

이후 한돌이 우중앙 붙임수 이후 중앙 일대에 집을 장만하면서 승기를 잡았다. 이번 대결 들어 처음으로 끝내기를 보여주며 계가까지 간 바둑은 한돌의 느슨함과 김지석 9단의 추격으로 차이가 좁혀졌으나 덤이 나오지 않았다.

 

국후 김지석 9단은 결과는 큰 차이가 아니었지만 마지막에 한돌이 봐준 것 같다. 초반부터 상당히 갑갑했다면서 둘 거라 예상했던 수를 두어 오는데 막상 두니까 갑갑했다. 어디서 크게 실수했는지 잘 모르겠는데 많이 나빴던 것 같다는 감상을 전했다.

 

이어 사람과 대국한다면 나중에 기회가 올 거라는 생각을 가졌을 텐데 인공지능과 두다 보니 심리적으로 위축된 점도 있었다고 소감을 덧붙였다.

 

penfree@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8월 넷째주 주간현대 1109호 헤드라인 뉴스
1/2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