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강화되는 농약관리기준 농민 설명회 개최

시 보건환경연구원,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안내

전도국 기자 | 기사입력 2018/09/14 [09:17]

인천시, 강화되는 농약관리기준 농민 설명회 개최

시 보건환경연구원,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안내

전도국 기자 | 입력 : 2018/09/14 [09:17]
    인천광역시
[주간현대]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13일 인천 강화남부농협 소회의실에서 지역 로컬푸드 직거래 농산물 생산자를 대상으로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에 대한 설명회를 실시했다.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는 농산물의 안전성 향상을 위하여 이전보다 강화된 잔류농약 기준을 농산물에 적용하는 제도로써, 열대과일류와 견과종실류는 2016년 12월 31일부터 이미 시행중이며, 오는 2019년 1월 1일부터는 모든 농산물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는 새로운 제도가 시행될 때 발생할 수 있는 농민들의 혼란과 부적합 농산물의 양산을 방지하여, 관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제도안내를 위한 동영상 시청과 관련법 설명에 이어 해당 제도에 대한 질의, 응답 순으로 실시됐다.

또한, 보건환경연구원은 농산물 출하 농민 지원과 민·관 협치를 위하여, 구월농산물검사소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는'기준이내 검출농산물의 검사결과 통보제도'에 대해 설명했다.

이 제도는 유통농산물의 잔류농약 수거검사에서 허용기준에는 적합하나 일정수준 이상의 농약이 검출된 농작물의 생산자들에게 검사결과를 제공함으로써 농민 스스로 안전한 농약사용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유통 농산물 출하농민 8명과 유선으로 그 결과를 공유했다.

조익환 구월농산물검사소장은 “올해 지역 농민을 대상으로 두 번의 PLS 안내 설명회와 병행하여 농산물의 안전성 향상과 부적합 농산물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역 농협 등과 연계해 농민지원 사업을 관심을 가지고 발굴·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