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4주기 합동영결식 “구조되지 못한 304명 잊지않겠다”

안산시 전역에 울린 다짐…‘완전한 진상규명’ ‘안전사회 염원’

성혜미 기자 | 기사입력 2018/04/16 [20:19]

세월호 4주기 합동영결식 “구조되지 못한 304명 잊지않겠다”

안산시 전역에 울린 다짐…‘완전한 진상규명’ ‘안전사회 염원’

성혜미 기자 | 입력 : 2018/04/16 [20:19]

 

▲ 세월호 참사 4주기인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에서 416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이 열렸다.    © 성혜미 기자

 

4년이 지났지만 슬픔의 진하기는 여전했다. 세월호 참사 4주기인 16일 경기도 안산시 단원고 화랑유원지에서는 세월호 사고로 희생된 이들을 추모하기 위한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이 열렸다.

 

영결·추도식에는 유가족을 비롯해 이낙연 국무총리 등 정부 관계자와 정당 대표, 국회의원, 안산시민 등 5000여 명이 참석했다.

 

▲ 16일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많은 시민들이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416세월호 참사 희생자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에 참석했다.     © 성혜미 기자

 

행사는 개식 선언에 맞춰 참석자 전원이 세월호 참사 희생자 304명을 위한 묵념으로 시작됐다. 추모 노래인 잊지 않을게와 함께 사이렌 소리가 안산시 전역에 울려 펴졌다.

 

추도식에 불참한 문재인 대통령은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세월호 참사의 완전한 진실규명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유가족과 국민 앞에서 세월호의 완전한 진실규명을 다짐한다면서 선체조사위와 세월호 특조위를 통해 진실을 끝까지 규명하고 세월호를 바로 세우는 대로 아직 하지 못한 구역의 수색을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416생명안전공원은 세월호의 아픔을 추모하는 그 이상의 상징성을 가진다면서 안산시민과 국민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세계적인 명소로 만들어 보겠다고 약속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정부대표 조사로 나서면서 오늘은 새로운 시작을 위해 또 아픈 이별을 하는 날이라며 희생자들께 죄인의 마음으로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세월호 참사는 대한민국 치부를 적나라하게 드러내며 뼈아픈 교훈을 남겼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세월호를 늘 기억하며 참사의 진실을 완전히 규명하고 그 교훈을 깊게 새기면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희생자 가족 대표로 무대에 오른 전명선 416 세월호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진실규명과 희생자들에 대한 명예회복이 이뤄지지 않아 죄스러운 마음이었는데 대통령께서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진상규명과 미수습자 수습 등을 약속해 주셔서 다시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됐다고 했다.

 

담담히 추도사를 읽어 내려가던 전 위원장은 아이들에게 마지막 인사말을 전하면서 끝내 목소리가 떨렸다.

 

그는 아들, 딸들아. 지켜주지 못해 정말 미안하구나. 진상규명과 안전사회를 위한 염원은 못난 부모들에게 맡기고 이제는 고통 없는 그 곳에서 편히 쉬기를 바란다면서 구름과 바람이 되어서 너희들이 꿈꾸었던 곳에 가거라. 바람이 스치면 너희가 함께 하고 있다고 생각할게. 사랑한다고 전했다.

 

엄숙한 분위기는 유가족들이 헌화하기 위해 위폐와 영정이 모셔진 무대에 서면서 전환됐다. 사회자가 희생된 단원고 학생들의 이름을 한 명씩 호명할 때마다 헌화하기 위해 무대에 오른 유족들의 울음소리가 화랑유원지에 울렸다.

 

유가족들은 저마다 어느 누구의 딸이자 아들, 형제, 자매였을 희생자의 영정사진을 어루만지며 눈물을 흘렸다. “잘가라며 자식을 먼저 보낸 부모의 절규도 곳곳에서 들려왔다.

 

이날 2학년 5반 학생들의 헌화식이 진행되던 중 한 유가족이 쓰러져 119 구조대에 의해 이송되는 상황도 발생해 주변의 안타까움을 샀다.

 

유가족 헌화에 이어 시민들의 추모 행렬도 이어졌다. 화랑유원지를 찾은 추모객들은 긴 시간에도 불구하고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질서를 지키며 자신의 차례를 기다렸다.

 

합동분향소는 16일을 끝으로 철거된다. 분향소 철거 후에는 기존 주차장으로 복구할 계획이다. 분향소에 있었던 영정과 위패, 전시물 등은 유가족에 전달되거나 국가기록원에 전달된다.

      

penfree@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