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구속은 정치보복?…우왕좌왕 '바른미래당'

한동인 기자 | 기사입력 2018/03/23 [16:49]

MB구속은 정치보복?…우왕좌왕 '바른미래당'

한동인 기자 | 입력 : 2018/03/23 [16:49]

▲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 문제와 관련해 당의 공식 입장을 밝혔지만 당 내부에선 반발이 일고 있는 모습이다.     © 바른미래당 제공

 

[주간현대=한동인 기자] 영‧호남을 통합하겠다고 나선 바른미래당이 정작 당내 이견차이는 극복하지 못하는 모양새다.

 

23일 오전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박주선 공동대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에 대해 대한민국의 ‘수치’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명박 前 대통령 구속을 계기로 더 이상 전직 대통령의 구속을 막고, 부패공화국의 오명을 씻어낼 수 있도록 이 前 대통령의 죄상을 낱낱이 밝혀서 일벌백계로 엄벌을 하고 부정부패의 원인이 되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과감히 고쳐서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는 계기로 삼아야겠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국민의당 출신과 바른정당 출신 간 이견에 대해 짚고 넘어갔다.

 

그는 “오늘 아침부터 여러 언론에서 통합된 바른미래당의 이명박 前 대통령 구속에 대한 시각이 ‘국민의당 출신과 바른정당 출신이 다르지 않은가’라고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며 “절대 다를 수가 없다. 정치보복은 이 땅에 있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설령 정치보복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정치보복의 문제는 별도 문제로 엄정히 다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명박 前 대통령의 죄상은 죄상대로 엄정한 사법심사를 받고 엄단돼야 한다. 아무리 정치보복을 하더라도 전직 대통령이 깨끗했다면 정치보복은 될 수가 없었을 것”이라며 “그런 점에서 정치보복이라는 이름으로 이명박 前 대통령의 죄상을 호도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바른미래당의 입장을 고수했다.

 

박 대표의 이러한 공식적 집안단속에도 불구하고 바른정당 출신 의원은 이 전 대통령의 구속에 대해 ‘정치보복’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바른정당 최고위원 출신 권오을 경북도당 공동위원장은 논평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의 구속 수감에 무척 착잡하다”며 “누구든 법 앞에 평등하다는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되 정치보복이 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밝힌다”고 말했다. 

 

결국 박 대표의 집안단속에도 이견을 드러낸 것이다. 이와 관련해 바른미래당 한 관계자는 “합당이후부터 당 운영에 있어 국민의당 출신과 바른정당 출신의 의견 차가 계속해서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penfree@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4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6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