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전명 포청천’…“MB 국정원, 대북공작비 건드렸다”

문혜현 기자 | 기사입력 2018/01/24 [11:01]

‘작전명 포청천’…“MB 국정원, 대북공작비 건드렸다”

문혜현 기자 | 입력 : 2018/01/24 [11:01]

▲ MB 정권 국정원이 대북공작금으로 민간인 사찰을 자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주간현대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원세훈 국가정보원이 ‘작전명 포청천’이라는 이름으로 야당정치인을 비롯한 언론사 사장을 대상으로 사찰하면서 대북공작금을 썼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24일 민병두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국정원 특활비가 청와대에 갔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대북공작비에 관해서도 탐문을 해본 결과 제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인 증언을 확보했다면서 “당시에 활동했던 3개 팀 직원들 이름과 공작 내용이 특정화”되어 있기 때문에 신빙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민 의원에 따르면 미행감시팀 비용은 일비로 지출되고, 별도 사무실 없이 밤새 교대 근무 체제로 유지됐다. 이 팀은 누가 누구를 만나는지 파악해 내사팀에 넘겼고, 내사팀은 성향분석과 금융자산 내역을 보면서 종합하는 업무를 맡았다. 특히 내사팀에는 DJ 비자금을 캐내기 위해 박지원 의원을 특별히 내사하라는 지시가 내려졌다.

 

그는 사이버팀과 관련해 “해킹팀이다. 그래서 처음에 한명숙, 박지원, 박원순, 정연주, 최문순 등과 같은 분들 이름을 적시하면서 이메일 주소를 적고, 추가로 제보를 받고 확인한 결과 2012 총선 직전 받은 이메일 주소에는 여당 관련자들도 많았다”고 전했다. 

 

민 의원에 따르면 이 세 파트는 이른바 ‘포청천 팀’이고, 이 팀을 직접 지휘하고 지시한 건 방첩국 산하의 단장급이다. 그 위에 대북담당 최종흡 3차장이 있다. 최종흡 3차장은 국정원 댓글 사건 당시 유성옥 전 국정원 심리전담장이 원세훈 전 원장의 불법적인 지시를 주로 수행했다고 지목한 인물이다. 

 

민 의원은 이 팀에 “대북 공작국의 가장체 운영자금이 쓰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보활동을 위한 가장 회사를 가장체라고 한다. 최종흡 3차장이 가장체에 배정된 운영자금이 상당한 규모로 불용되고 있는 것을  파악하고 빼돌렸다”고 말했다.

 

민 의원은 이같은 민간인 사찰의 배후와 관련해 “최종흡 3차장은 MB라인 구성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였다. 때문에 사찰은 국정원장의 지시를 받아 자행된 공작이었고 당연히 이명박 전 대통령한테도 보고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해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간첩을 잡기 위해서 써야 할 돈을 용도 이외에 썼다는 건 이적행위나 다름없다. 범죄가 중하기 때문에 공소시효가 남아있다고 본다. 만약 이 전 대통령이 최종 지시자라고 한다면 이 부분에 대해 성역 없는 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penfree@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